<특집-중대형서버> 주요 유닉스서버.. 한국썬 "엔터프라이즈 10000"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대표 폴 히퍼)의 「엔터프라이즈 10000」은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난 고성능 엔터프라이즈 유닉스 서버다.

 일명 「스타파이어(Starfire)」라고도 불리는 이 제품은 클러스터링 기술을 접목해 고성능 컴퓨팅(HPC:High Performance Computing) 구현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특히 개방형 환경을 채택하고 있는 이 제품은 메인프레임급 성능에 버금가는 유닉스 서버 기종 가운데 이 회사 최상의 제품이다.

 「엔터프라이즈 10000」은 3백36㎒의 고성능 울트라스파크 마이크로프로세서를 16∼64개까지 탑재할 수 있으며 프로세서당 최대 4MB L2 캐시를 가지고 있다. 또 이 제품은 시스템당 최대 16개 시스템 보드를 장착할 수 있으며 최대 64GB 메모리를 지원한다.

 저장매체로는 20TB 이상의 디스크 용량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기존 버스구조의 단점을 보완한 「크로스바 스위치」방식을 이용, 모든 버스를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으로 연결해 초당 6.4GB의 입출력(I/O) 대역폭과 초당 12.8GB의 시스템 대역폭을 제공한다.

 「엔터프라이즈 10000」은 전용 모니터링 시스템에다 DR(Dynamic Reconfiguration) 및 AP(Alternate Path) 기술을 적용, 메인프레임에 필적하는 안정성과 신뢰성을 갖추고 있다.

 이 제품에 적용되는 내장형 스토리지는 모든 시스템 보드와 마찬가지로 전원을 끄지 않고 연결이 가능하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