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선 마이크로시스템스가 자바 프로그래밍언어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자바2」를 공개하는 한편 자바에 대한 통제를 완화하는 내용의 새로운 라이선스정책을 발표했다고 「인포월드」등 주요 외신이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선은 8일 뉴욕에서 개최된 「자바 비즈니스 엑스포」를 통해 코드명 「자바 개발키트 1.2(JDK 1.2)」로 알려진 「자바2」 플랫폼을 선보였다.
속도, 보안기능, 다른 OS와의 호환성 등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전해진 자바2에 대해 선은 그동안 개발자들이 요구했던 사항을 모두 수용했으며 이 결과 「한번 작성하면 어디서나 작동하는(write once, run anywhere)」 자바의 기본특성이 더욱 완벽히 실현됐다고 설명했다.
자바2는 당초 지난 여름 발표될 예정이었으나 버그 수정 등으로 두 번이나 연기됐었다.
이와 함께 선은 자바 플랫폼 개발과정에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개방적인 자바정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자바 라이선스업체들은 선의 간섭없이도 자바 소스코드를 이용하거나 사업목적에 맞게 변경이 가능하게 됐으며 이번에 발표된 자바2도 개발자들은 오픈 소스코드를 무료로 다운로드받아 제품개발에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선은 그동안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 대한 과도한 기술료 부과, 엄격한 호환성 테스트 등 자바에 대한 통제가 지나치다는 관련업계의 지적에 따라 자바 공개조건이나 라이선스 요구를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해 왔는데 이번 획기적인 조치는 그의 일환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구현지기자 hjkoo@etnews.co.kr>
국제 많이 본 뉴스
-
1
온순한 혹등고래가 사람을 통째로 삼킨 사연 [숏폼]
-
2
“2032년 충돌 가능성 2.3%”… NASA 긴장하게 한 '도시킬러' 소행성
-
3
팀 쿡 애플 CEO, 오는 19일 신제품 공개 예고… “아이폰 SE4 나올 듯”
-
4
"불쾌하거나 불편하거나"...日 동물원, 남자 혼자 입장 금지한 까닭
-
5
오드리 헵번 죽기 전까지 살던 저택 매물로 나와...가격은? [숏폼]
-
6
“30대가 치매 진단에 마약 의심 증상까지”… 원인은 보일러?
-
7
매일 계란 30개씩 먹는 남자의 최후 [숏폼]
-
8
“시조새보다 2000만년 빨라”… 中서 쥐라기시대 화석 발견
-
9
“9500원서 2만4000원으로”...日히메지성 입장료, 내년 3월부터 인상
-
10
돌반지 70만원 육박... 美 월가 은행들, 대서양 건너는 '금괴 수송작전'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