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지리정보시스템> 세미나 발표내용.. 웹기반 2.3차원 GIS 공간엔진

오는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간 한국종합전시장(COEX)에서 개최되는 "제1회 한국지리정보기술 콘퍼런스 및 세미나"에는 국내외 지리정보시스템(GIS) 전문가들이 대거 참가해 국내외 GIS산업의 현황과 방향성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틀간 개최되는 이번 세미나의 주요 내용을 발췌 정리해 소개한다.

이종훈 전자통신연구원 GIS연구팀 실장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을 기본구조로 가지는 상업용 또는 비상업용 GIS 소프트웨어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지도 데이터나 벡터데이터에 대한 단순한 질의와 검색된 결과를 디스플레이하는 기능정도가 제공되고 있어 기존 GIS에 비하여 실제적인 유용성과 확장성에 한계가 있다.

 GIS에서 공간엔진이라는 개념은 현재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GIS 공간엔진을 「확장 가능한 GIS 핵심모듈을 포함하고 있으며 외부 DB와의 직접적인 연계가 가능하고 기본적인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여 대부분의 GIS 응용 시스템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기반 소프트웨어」로 일단 정의하고자 한다.

 공간 엔진에서 제공되는 핵심 모듈로서 공간·비공간 데이터 관리기능외에도 지리정보시스템의 용이한 구축을 위하여 공간 색인기능, 위상 형성기능, 공간 연산처리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다.

 순수 자바기반의 GIS 공간엔진은 상업적 공간엔진 소프트웨어의 특성을 포함하면서 동시에 인터넷 네트워크 운영환경에 직접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의 개발성과로 기존 인터넷 GIS가 제공하는 위와 같은 기본 매핑기능뿐만 아니라 응용시스템 구축 및 실제 적용에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2차원 복합공간 분석기능과 지리정보에 대한 편집기능 및 관리기능을 순수 자바기술로 구현하여 현재 GIS 운영비용의 50% 이상 투자비용 절감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인터넷 사용자 측면에서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벡터형 2차원 지리정보 처리가 가능한 점을 들 수 있다.

 이러한 2차원 GIS 공간엔진에 기반한 하나의 응용 사례로 GPS 수신정보 처리가 가능하도록 자바 애플리케이션으로 구현된 AVL(Automatic Vehicle Locator)을 개발중에 있다. 또 최근의 GIS 국제적인 연구동향 중 하나인 3차원 GIS와 관련하여 자바기술과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을 통하여 GIS 형태의 공간 분석기능을 제공하는 3D Virtual GIS소프트웨어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