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서울 세계대회 (하)

<건아기전>

 영상처리분야의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무인교통시스템분야에 참여해 온 건아기전은 이번 전시회에 무인교통시스템의 핵심인 영상검지기를 출품했다.

 이 시스템은 기존 검지기의 단점으로 지적됐던 계절변화 및 시간변화에 따른 화면상 그림자 발생 문제를 해결했으며 실시간 영상인식 및 노이즈 제거를 통해 고속도로에서도 정확한 교통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영상검지기는 카메라로부터 획득된 영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처리, 차량의 위치를 정확히 검지해 인식용 카메라 구동신호를 출력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교통량·속도·점유율·차간거리·차종에 따른 구분 등과 같은 다양한 교통정보가 무인시스템에서 정확히 제공된다.

 이 검지기에는 고속 슬라이딩 윈도, 백그라운드 제너레이션,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백그라운드 업데이팅, 다양한 차량 외곽선 추출, 백그라운드 구별 및 공간 구별 혼합, 주야간 전이시간 판별 기법 등 6가지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네브텔>

 대만의 네브텔테크놀로지는 위치측정시스템(GPS)용 수신기와 엔진, 그리고 통신단말기를

활용하는 위치확인시스템(AVLS)용 각종 장비를 선보였다.

 이 시스템은 국내에서도 다양하게 개발되고 활용이 시작된 GPS수신기와 무선통신단말기간 결합 활용 제품으로 개인 및 차량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회사는 이 시스템 구성을 위해 고성능 12채널 GPS엔진을 패치안테나와 결합함으로써 모든 민감한 항법상황에서 빠른 위치확인작업을 지원해 주도록 제품을 설계해 놓고 있다.

 네브텔사는 특히 낮은 가격대의 제품을 활용한 무선통신위치확인을 지원하기 위해 「NAV100」이라는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차량경보기능, GSM, 단문메시지전송, TRS통신 등과 결합해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됐으며 데이터 전송도 가능하다.

 이 회사는 이 시스템을 이용한 긴급 출동 및 차량정비서비스 등의 수요를 대상으로 한 한국시장 공략도 모색하고 있다.

<에세지>

 이탈리아의 에세지사는 레이더를 이용한 첨단 도로상황감시시스템인 「딥뷰」를 소개하고 있다 .

 이 시스템은 차량용 도로교통정보수신시스템과 도로혼잡상황을 전달하는 레이더로 구성된다.

 딥뷰는 우선 3㎞에 달하는 도로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레이더와 센서를 설치하게 된다.

 또 차량에는 콘솔(Console)단말기를 장착하게 된다. 도로에 설치된 시스템에서 수집된 차량혼잡도, 사고상황, 안개유무 등의 정보는 제어실로 보내지며 이 정보는 다시 개인 운전자에게 전해진다.

 차량용 단말기는 앞차의 속도에 따라 녹색·적색·노란색 등으로 나타내줘 주행속도를 예측할 수 있으며 도로결빙상태와 차량혼잡, 우회도로정보 등을 화면에 아이콘으로 표현해 운전자가 도로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에세지사가 보다 안전한 도로주행상황을 제어하기 위해 최근 개발된 이 시스템은 이탈리아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올해 구축을 마칠 계획이다. 차량용 단말기가 2천달러, 레이더가 5만달러 수준이다.

<이재구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