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2k문제 연중 기획 21] 솔루션 소개.. 디스커버 Y2k

두양시스템스 "디스커버 Y2k"

 두양시스템스(대표 박익수)는 미국 SET사의 「디스커버 Y2k」란 툴을 공급하고 있다.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 가동되는 「디스커버 Y2k」는 연도관련 필드뿐 아니라 소스코드 내의 오류프로그램 등을 검색해 Y2k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디스커버 Y2k」는 C·C++·SQL·임베디드SQL(오라클) 등의 언어로 작성된 소스코드와 데이터베이스(DB)에 대해 먼저 「인포메이션모델 빌딩」이란 과정으로 소스코드를 분석한 뒤 TPM(Tree Pattern Matching)필터를 통해 연도관련 필드를 자동으로 찾아줄 뿐 아니라 소스코드 내의 오류 프로그램 자체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특히 대다수 Y2k툴이 Y2k관련 변수 등을 문자 위주로 검색하거나 프로그램 에러검출 등의 방식만 채택하고 있는 반면 「디스커버 Y2k」는 이 두가지 방식을 모두 채택해 Y2k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준다.

 이는 「디스커버 Y2k」가 컴플라이어기능에 기초한 문장분석(Parsing)기법을 통해 인포메이션모델을 구축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인포메이션모델은 소프트웨어 객체 사이의 모든 엔티티·속성·관계 등을 저장하고 이를 추적해주는 기능을 한다. 또 이 제품은 C·C++·임베디드SQL(오라클) 등으로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을 내부구조까지 분석하고 어떻게 동작하는지 맵으로 보여준다.

 「디스커버 Y2k」는 자산목록생성·영향분석·데이터변환 등의 단계로 구성돼 있으며 각 단계별 결과를 다양한 형태의 보고서로 출력할 수 있다. 또 변환작업 후에는 다른 테스팅 툴과 자동으로 연결해주는 기능도 갖고 있다.

 현재 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 및 운용체계(OS)로는 윈도NT와 유닉스 등이 모두 가능하며 유닉스계열의 썬OS·솔라리스·HP-UX·아이릭스 등에도 적용할 수 있다. 컴플라이어로는 ANSI C 및 C++·K&RC·비주얼C 등이 있다.

 두양시스템스는 이 제품이 Y2k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툴로 사용가능할 뿐 아니라 C·C++·SQL 등 클라이언트서버용 애플리케이션의 DB에 대한 구조분석, 즉 리엔지니어링적인 측면에서 2000년 이후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