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7월 수상작 심사평

패키지 소프트웨어부문 수상작 「파이뷰(Piview)」는 PC를 이용하여 의료영상을 처리해주는 소프트웨어다. 이 제품은 고가의 전용 워크스테이션에서만 가능하던 의료영상 저장전송시스템(PACS: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 기능의 대부분을 PC에 구현함으로써 원격의료를 포함해 의료영상의 폭넓은 활용을 촉진시켜주는 제품이다.

「파이뷰」는 초음파, 내시경, X-레이, CT, MRI 등 의료영상을 획득, 저장, 판독, 편집, 가공하도록 해주며 의료영상의 세계표준 규격인 DICOM을 지원한다. 흑백과 컬러 이미지를 모두 수용하면서 영상의 질이 우수하고 근거리통신(LAN)은 물론 모뎀을 통한 영상 송수신을 지원하고 저장된 영상을 사용자 정의에 따라 검색할 수 있는 편의성도 제공한다. 이 제품은 PACS 사용기반이 발아기에 있는 국내시장보다는 미국 등 세계시장에 진출할 경우 좋은 성과가 기대되는 제품으로 평가된다.

콘텐츠부문 수상작 「장보고전」은 간편한 조작방식으로 게임에 익숙지 못한 사용자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리얼타임형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이 제품은 우리나라 위인을 소재로 한 게임으로 청소년들의 역사의식 함양에 도움을 주면서 전략게임의 흥미요소를 고루 갖추고 있다.

「장보고전」은 LAN, 모뎀 등을 통해 여러 사람이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전술과 전투의 사실성 향상을 위해 매복, 사기앙양, 속공, 수비 등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절히 활용하고 있다. 계절에 따라 게임배경과 전투환경을 변화시키고 시간의 흐름과 날씨의 변화요소를 전략수립에 고려해야 하며 경험 축적에 따라 캐릭터의 능력이 성장하는 등 재미 있고 창의적인 게임이다.

<이단형 박사(ETRI 컴퓨터소프트웨어기술연구소 부장)>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