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발명.특허정보 집대성 인터넷 홈페이지 개설

그동안 일반인들이 다소 접근하기 어려웠던 발명, 특허 관련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검색,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특허기술정보센터(소장 김덕래)는 인터넷솔루션 전문업체인 웹인터내셔널과 공동으로 국내외 발명, 특허분야의 종합 정보전달창구 역할을 담당할 발명, 특허 전문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kipris.or.kr)를 구축, 3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그동안 학생, 주부 등 일반인들은 발명, 특허 관련정보를 취득하고 싶어도 관련 용어나 접근방법이 난해해 어려움을 겪어왔으나 이번 특허기술정보센터의 홈페이지 개설로 발명, 특허 정보를 쉽게 취득할 수 있게 됐을 뿐만 아니라 발명, 특허에 대한 인식확산과 저변확대도 기대된다.

특허기술정보센터가 이번에 개설하는 발명, 특허 전문 홈페이지는 △국내외 특허정보를 비롯, △산업재산권 출원 안내 △산업재산권 정보의 조사, 분석서비스 △특허복덕방 △이용자 토론광장 등 8개의 다양한 메뉴로 구성돼 발명, 특허에 관한 모든 정보를 손쉽게 검색,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기업체에서는 이 홈페이지를 이용해 현재 개발중인 기술의 특허 침해여부를 판가름하는 선행기술조사를 할 수 있고 또 현재 출원중인 특허 등 산재권의 심사진행 상황까지 미리 알아 볼 수 있어 개발기술의 투자 및 사업화 시점을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외 특허뉴스」코너는 국내외 언론매체 및 1백여개 산업재산권 관련기관으로부터 수집한 특허관련 뉴스와 특허기술 개발동향, 관련업계 동정 등이 매일 새롭게 제공되며 특허기술정보센터의 전문가용 온라인특허기술정보시스템인 「KIPRIS(Korea Industrial Property Rights Information Service) 이용안내」코너는 특허기술정보검색DB의 특징과 수록정보, 이용회원가입절차, 요금 및 검색방법, 교육일정을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또 「산업재산권안내」코너에서는 특허청 홈페이지와 연계한 산재권제도, 절차 및 통계정보, 최근 특허청이 발행한 CD롬공보 등이 소개되며 「특허복덕방」은 한국발명진흥회 특허기술사업화알선센터에서 제공하는 특허기술 알선정보가 수록된 특허마트를 비롯해 산재권자나 투자가가 직접 참여하는 「팝니다/삽니다」, 산재권분야의 구인/구직코너 등 다양하게 짜여져 있다.

이밖에도 「조사 및 분석」코너에서는 특허기술정보센터에서 제공하는 선행기술 및 상표조사서비스에 대한 안내와 조사신청 및 조사진행상황 조회가 가능하며, 이용자들을 위한 대화와 정보교환의 공간인 「이용자토론광장」은 산재권제도에 대한 즉시 질의 응답코너와 KIPRIS이용자, 산재권관계자, 발명꿈나무들을 위한 자유게시판 등으로 구성돼 있다.

김덕래 소장은 『이 홈페이지는 특허기술정보센터가 수집한 정보 외에도 특허청 등 국내외 관련 홈페이지와 한번의 클릭만으로 쉽게 연결할 수 있어 그야말로 특허정보에 관한 토털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며 『최근들어 IMF경제위기 극복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발명특허기술 향상에 주축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한편 특허기술정보센터는 현재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유료로 온라인서비스중인 KIPRIS를 다음달부터 인터넷으로 서비스하기로 하고 현재 막바지 개발을 진행중이다.

<이중배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