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스루 비디오시장 "기지개"

대소비자 판매시장(셀스루)에 선보이는 프로그램들이 다양해지고 있다. 그동안 셀스루의 주종을 이루었던 만화비디오, 학습용 교재 프로그램 위주에서 최근에는 자기최면을 통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최면 비디오, 하루 45분 정도의 운동으로 체중감량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다이어트 비디오, 또 단숨에 세계적인 스타로 떠오른 박세리의 골프바람에 힘입어 골프비디오 등이 잇달아 쏟아지면서 셀스루시장이 오랜만에 기지개를 펴고 있다.

최근 인기를 모으고 있는 상품은 IMF 한파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과 학습 배가 프로그램. 특히 박세리의 골프열풍에 힘입어 골프비디오를 찾는 소비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이 가운데 스트레스 해소와 자기최면을 통해 학습효과를 배가할 수 있는 최면 비디오는 입시를 앞둔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에게도 유용한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비엠코리아가 지난 6월 선보인 「최면 비디오」의 경우 스트레스, 긴장, 초조, 불안 등의 요소를 자기최면으로 해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비디오를 보면서 자기최면의 요령을 하나씩 배울 수 있고 최면의 요령을 터득하면 학습배가 및 스트레스 해소가 가능한 단계로까지 진입할 수 있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이 회사는 최근 여세를 몰아 「학습능력과 집중력, 시험 잘 치르기」라는 최면 비디오 2탄을 출시하기도 했다.

박세리의 선풍으로 고객들의 손을 타는 프로그램은 골프 비디오. 이에 따라 이를 겨냥한 골프 비디오가 다양하게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 중 SBS프로덕션의 「박세리 골프비디오」와 스타맥스의 「레드베터 골프비디오」는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데다 두 사람의 「명성」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레드베터 골프비디오」는 초, 중급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고 「박세리 골프비디오」는 박세리 팬들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다. 내달에는 그렉노먼의 「골프비디오」(CIC)가 출전할 채비를 갖추고 있어 골프비디오는 당분간 셀스루시장의 주요 상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소라가 날씬한 까닭은」으로 시작하는 슈퍼모델 「이소라의 슈퍼 다이어트체조」(우일영상)는 젊은 여성들의 인기를 모으고 있는 상품. 기존의 신디 클로포드와 클라우디아 시퍼의 다이어트 프로그램에 비해 거의 2배에 가까운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한국인 체형에 맞는 운동과 군살을 제거하고 싶은 젊은 여성 고객들의 구미에 맞게 잘 제작됐다.

이밖에 「이의정과 함께 하는 율동 동요」등 어린이용 「하우 투 프로그램」 등도 많이 나와 있고 성인들을 위한 납량 특선프로그램(CIC)도 이달 중순께부터 대거 선보일 계획이어서 소비자들의 상품 선택 폭은 예전보다 훨씬 넓어질 전망이다.

대소비자 판매상품을 고르는 요령은 사전에 먼저 꼭 필요한 상품을 정하고 애프터서비스와 「바가지」 문제를 감안할 때 될 수 있는 한 유명 판매회사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낫다는 게 중론이다. 특히 방문판매를 통해 구입할 경우에는 시중에 나와 있는 프로그램인지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올해 셀스루시장은 예년과 달리 다양한 장르와 상품구색으로 소비자들에게 성큼 다가선 모습이다.

<모인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