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직배영화 영향력 지나칠 정도로 증대

미국 할리우드 직배영화들의 한국시장 영향력이 커지면서 개봉관 독식,관행을 깨는 계약조건요구,끼워팔기와 같은 부정적인 형태의 영업방식이 고개를 들고 있다.

한국공연예술진흥협의회의 「97년 심의연감」에 따르면 작년 수입된 미국 영화는 총 2백64편으로 전체 외국영화 수입량의 60.3%나 차지했다. 특히 국내에 직접 진출한 브에나비스타(월트디즈니), UIP, 컬럼비아트라이스타, 워너브러더스, 20세기폭스 등 미국의 5대 직배영화사들은 작년에 총 54편의 영화를 개봉해 총 5백91억5천7백78만원의 매출을 올렸고,그 중 42.3%인 2백50억4천3백32만원을 본사에 송금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에 국내 흥행영화 10걸 가운데 「잃어버린 세계」, 「콘에어」, 「에어 포스 원」, 「페이스 오프」 등 9편의 직배영화가 편당 평균 관객동원수 38만2천명을 기록하며 흥행 10걸에 들었는데,이같은 평균 관객동원수는 96년보다 37%나 증가한 것이다.

이처럼 직배영화들의 영향력이 증대하면서 올들어 한국영화계와 극장업계는 유달리 거세진 직배영화사들의 입김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7월로 접어들면 한국 극장가는 할리우드 영화 일색이 될 것으로 보인다. 7월3일과 17일을 개봉시점으로 해 「고질라」, 「아마겟돈」, 「뮬란」, 「씨티 오브 엔젤」, 「나홀로 집에 3」등의 할리우드 영화들이 서울 전체 개봉관수인 1백43개(극장인연합회 집계)중 약 1백15개관을 점령,한국영화가 발디딜 틈이 없을 정도. 실제 같은 시기에 한국영화 「세븐틴」을 상영할 예정인 10개관 및 군소 예술영화관 외에는 할리우드 영화들이 90%에 가까운 극장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심지어 (주)대우가 운영하는 영화관 씨네하우스는 개봉 3주만에 서울관객 45만명을 동원하면서 흥행영화로 떠오른 한국영화 「여고괴담」의 상영을 평일로 밀어내고 황금시간대인 주말 상영분을 「고질라」로 채우기로 해 「여고괴담」 배급사인 시네마서비스측과 갈등을 빚고 있을 정도다.

특히 「고질라」는 영화 흥행성을 등에 업고 기존의 극장계약 관행을 깨는 힘까지 발휘하고 있다. 기존 계약관행인 「영화종영 한달 후 6(영화사) 대 4(극장)로 정산」하던 것을 「개봉 후 매달 7 대 3으로 정산하고,8주간 장기상영을 보장해 달라」는 조건을 요구한 것이다. 이처럼 극장측에 불리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고질라」는 서울 35개관,전국 65개관을 점령하고 있다.

대작영화의 힘을 빌어 2∼3편의 군소영화를 끼워파는 영업도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극장 관계자들은 한국 시장상황에 비춰 흥행 성공가능성이 낮은 「나는 네가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가 「고질라」의 힘을 빌어 개봉됐고,「이보다 더 좋을순 없다」, 「내 남자친구의 결혼식」, 「호스 위스퍼러」등도 각 직배영화사들의 입김에 밀려 개봉된 사례들로 꼽고 있다.

<이은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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