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5월 첫째주 추천작 총평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5월 첫째주(4일∼9일) 추천작으로는 포롬디지탈시스템의 웹서버구축용 멀티미디어 유틸리티, 이오인터네셔널의 보고서 작성도구, 아란타주식회사의 원격제어소프트웨어, 버추얼다임의 인터넷 가상현실시스템, 이알하우스의 시뮬레이션소프트웨어 등이 선보였다.

포롬디지탈시스템의 「제이시(JSEE)」는 윈도95 및 윈도NT환경에서 인터넷 서버 및 클라이언트환경을 구축하고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유틸리티. 웹, FTP, 메일, 뉴스, 채팅기능을 통합한 유틸리티로 자동뉴스받기기능과 인터넷 실시간채팅기능 등 다양한 인터넷 서버기능을 지원한다. 고가의 프로그램없이 손쉽게 인터넷 서버 및 클라이언트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

이오인터네셔널의 「플렉스리포트」는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기반의 보고서 작성도구다. 상용 DBMS의 각 필드를 끌어놓기(Drag&Drop)만으로 연결해 작업할 수 있으며 다양한 그래프나 차트도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해 표현할 수 있다.

아란타주식회사의 「A/S박사 윈95 3.0」은 원격지의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원격지 컴퓨터에 파일을 보내거나 받을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를 수정 및 실행할 수 있다. 모뎀은 물론 TCP/IP기반의 근거리통신망(LAN)을 통해서도 원격제어가 가능하다. 보안기능과 파일압축전송, 폴더작성 및 삭제 등 다양한 기능들이 눈길을 끈다.

버추얼다임의 「버추얼 테스트 드라이브」는 인터넷상에서 VRML을 이용해 실외환경을 3차원으로 묘사하고 도시공간, 야외, 숲 등의 공간을 이동하며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든 가상현실시스템이다. 모든 3차원환경이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하며 운용된다. 웹상에서 3차원 환경구성을 통한 교육시스템, 게임, 기업체홍보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기대된다.

이알하우스의 「로드마스터98」은 트럭, 컨테이너 등의 용기에 직육면체 제품을 적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주는 시뮬레이션SW. 대화하듯이 단계별로 진행할 수 있으며 각 결과는 3차원 적재패턴과 2차원 단면도를 통해 쉽게 분석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적재문제 해소를 통해 물류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보인기술의 「HS수출입정보」는 국제 상품분류체계인 HS코드와 연관된 세율, 규제, 규정 및 관련법령 등을 수록한 CD롬타이틀. 무역업에 종사하는 사용자들이 무역업무에서 알아야 할 정보를 마우스로 한눈에 검색,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방대한 분량의 각종자료를 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함으로써 업무효율성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김상범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