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인터랙티브, 인터넷 검색SW "두레박2.0" 발표

홈페이지 저작 도구인 「나모 웹에디터」를 개발 공급하고 있는 나모인터랙티브(대표 박흥호)가 18일 인터넷 검색 소프트웨어인 「나모 두레박 2.0」을 발표했다.

이와함께 나모인터랙티브는 이 검색엔진을 자사의 홈페이지(www.namo.co.kr)를 통해 20일부터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자들에게 무료로 공급한다고 밝혔다.

「나모 두레박」은 나모인터랙티브가 지난해 개발,공급하고 있는 검색엔진으로 지난해 9월부터 1.0 버전이 야후코리아의 검색엔진으로 채택돼 사용되고 있으며 이번 제품은 1.0 버전의 최신 기능향상판이다.

「두레박 2.0」은 한자 및 영문 검색은 물론 한글 형태소 분석의 알고리즘을 최척화시켜빠르고 정확한 한글 정보검색 기능을 제공하며 특히 HTML 파일을 비롯,인터넷에서 하이퍼링크로 연결되는 아래아 한글 파일과 그림,음악,동영상 등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파일까지도 검색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이밖에 색인과정을 자동으로 처리하고 색인내용을 압축처리해 색인 데이터베이스의 크기를 최소화했으며 신조어 자동인식기능, 유의어 및 유사발음 검색기능, 맞춤법 교정기능 등을 제공한다.나모인터랙티브 관계자는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자 누구나 무료로 「두레박 2.0」을 내려받아 각 사이트의 웹서버에 설치,자시만의 정보검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다만사용이 무료인 대신 검색결과 페이지마다 나모인터랙티브가 운영하는 광고 배너가 표시된다』고소개했다.

「나모 두레박 2.0」은 선 솔라리스 2.5이상과 인텔 80486 이상, 윈도95및 윈도NT 3.51이상의 플랫폼에서 운영되며 나모인터랙티브는 지원 플랫폼을 계속 확대할 계획이다.문의 3275-1357

<김상범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