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50주년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대한민국(KBS1 밤 10시 15분)

1974년 독자 고유 모델 자동차를 탄생시키면서 자동차산업 도약의 기반을 마련하게 되고, 선진국에 비해 턱없이 낮은 기술수준과 빈약한 자본력을 가지고 있었던 우리가 어떻게 감히 고유 모델 자동차의 꿈을 실현할 수 있었을까. 86년 우리의 독자 고유 모델 자동차가 처음으로 미국시장에 진출하면서 자동차산업은 급속한 성장을 이룬다. 자동차 연 생산능력 4백40만대에 올라섰고, 자동차 생산 세계 5위와 수출 6위의 우리나라가 자동차산업 대국으로 발전하게 됐다. 그러나 97년말 IMF체제로 불황의 늪에 빠지게 된다. 지금의 경제난국을 극복할 방법들을 자동차산업의 역사 속에서 찾아본다.

미스터리 추적(KBS2 밤 11시)

도화살, 역마살, 원진살 등 누구나 타고난다는 여러 가지 살들. 전생의 업으로 결정된다는 살의 정체는 무엇인가. 또 그 살은 우리 인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 살을 극복하는 방법, 그리고 살의 실체를 분석해본다. 강원도 홍천에 사는 J씨. 최근 몇년 동안 J씨 집안에는 불행한 일이 끊이지 않고 일어난다. 우사를 새로 짓고 난 후 어머니가 중풍으로 쓰러지고, 아버지의 손이 잘리는 사고를 맞는다. 얼마 지나지 않아 교통사고로 아내를 잃게 되고∥. J씨의 집안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불행한 일들의 원인은 무엇일까. 주위에서는 살이 끼었다고 말들을 하는데, J씨 집안에는 어떤 살이 낀 것인지, 또 살이 끼었다면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육남매(MBC 밤 9시 45분)

장사 밑천을 모두 잃어버린 어머니는 실의에 빠진다. 동네 사람들은 김 의원의 도움으로 경찰에서 풀려나온 어머니와 김 의원의 관계를 두고 쑤군거린다. 어머니의 괴로움은 깊어만 가고, 이를 안 고모는 어머니를 다그친다. 그 와중에 보생의원 여주인은 어머니를 찾아와 김 의원에게 더이상 손벌리지 말라며 목돈을 준다. 한편 준희는 쓰리꾼으로부터 돈을 많이 벌게 해주겠다는 유혹을 받는다. 외조모의 돌연한 방문으로 어머니는 외조모의 품에 안겨 오랫동안 응어리진 눈물을 흘리면서 삶의 의지를 새롭게 다진다.

건강 클리닉(EBS 밤 9시 45분)

류머티스 관절염에 대해 한양대병원 류머티스센터 원장인 김성윤 교수와 함께 궁금증과 치료법을 자세히 알아본다. 류머티스 관절염은 신체의 면역성에 이상이 생겨 오는 병. 그러므로 관절이 부어오르고 아프다고 해서 관절 내에 병이 있는 것은 아니고 원인은 다른 곳에 있는 전신적인 질환이다. 원인은 아직 밝혀내지 못하고 있으며, 미지의 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 유전적 소인 또는 자가면역성의 이상으로 생긴다고 추정된다. 류머티스 관절염 환자는 인구의 1% 정도인 것으로 추정되고 불치병이란 인식이 강해서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이 일반인들에게 많이 퍼져 있는 상태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는 단기간에 되는 것은 아니고 1년에서 2년 또는 그 이상의 기간이 필요하지만 반드시 치료가 가능하며 치료에는 약물요법, 물리치료법, 방사선치료법 등이 있다.

내 마음을 뺏어봐(SBS 밤 9시 55분)

술에 취한 예린을 바래다준 기조에게 석찬은 예린에 대한 관심과 호의는 더이상 보이지 말라고 단호하게 말한다. 당황스런 예린. 그러나 기조는 픽 웃고 만다. 석찬은 예린을 붙들고 예린을 향해 뻗어가는 자신의 마음을 제어하지 못하는 자신이 싫다며 예린의 옆에다른 남자가 있는게 싫다고 고백한다. 한편 석찬은 상철에게 방을 얻어달라고 부탁한다. 상철이 아버지와 안 좋은 일이 있었냐고 묻자 석찬은 단지 출퇴근하기가 불편해서 그렇다고 한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