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세드" 호환툴세트 첫 선

<푸켓=이희영 기자>차세대 64비트 IA-64계열 마이크로프로세서인 「머세드」 호환툴 세트가 출시된다.

31일 미국 HP사는 업계처음으로 오는99년 상반기중 인텔이 선보일 예정인 머세드 프로세서상에서 HP의 기존 PA-RISC프로세서용 애플리케이션을 별도의 변환작업 없이 곧 바로 사용할수 있는 「IA-64 소프트웨어 변환 킷(STK)」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머세드 프로세서는 인텔이 HP와 공동으로 개발중인 IA-64계열 64비트칩으로 기존 RISC프로세서와는 전혀 다른 「EPIC(Explicitly Parallel Instruction Computing)」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마이크로프로세서다.

따라서 HP는 이번 STK의 개발로 자사의 기존 애프리케이션과 이진 호환성을 갖게 됨에따라 그동안 치열하게 전개되온 IA-64 시대 주도권 싸움에서 한 발 앞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HP의 아, 태지역 매니저인 빅람메타는 『STK는 기존 HP 애플리케이션과의 완벽한 이진호환성을 제공하는 변환 툴로 IA-64 계열 프로세서에서의 독점적인 지위를 알리는 첫 신호탄』이라며 『앞으로 HP는 이를 기반으로 IA-64 관련 기술 개발 부문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거두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