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월드 상품 핫 hot&cool 쿨 (9);인텔740

지난달 「인텔740」이 발표되자 많은 분석가들은 그래픽칩 시장의 지각 변동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지배자인 인텔이 그래픽칩 시장에서도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며 이과정에서 일부 중소업체는 도태되는 등 기존 업체들의 생존이 크게 위협받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었다.

인텔이 그래픽칩으로는 처음 발표한 이 제품이 그 정도의 평가를 받은 것은 다른 요인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가격대 성능비가 우수한 고성능 3차원 그래픽칩이란 점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PC와 윈도NT 워크스테이션 등에 사용될 이 제품을 발표하면서 인텔 자신은 『새로운 차원의 PC 그래픽 세계를 실현할 것』이라는 평가를 했다.

인텔측의 설명에 따르면 인텔740은 3차원 그래픽 가속을 위한 「병렬 데이터 처리( PDP)」, 사실적 이미지 재현을 위한 「정밀 화소 표시(PPI)」, 텍스처 크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메모리 대역폭의 활용도를 극대화시킨 「직접 메모리 실행(DME)」 기능을 실현하는 「하이퍼파이프라인 3D」 아키텍처가 채택됐다.

하이퍼파이프라인 3D 아키텍처의 특징은 매끄러운 비디오와 탁월한 2차원 그래픽 성능을 제공할 뿐 아니라 3차원 그래픽의 성능의 균형과 확장성 및 안정성을 제공한다는 것.

그 결과, 이 제품은 그래픽 이미지의 명암과 음영 등을 보다 충실하고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는 특징을 갖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제품은 또 펜티엄II와 고성능 그래픽 능력을 제공하기 위해 인텔이 개발한 가속 그래픽 포트(AGP) 플랫폼에 최적화된 것으로 다양한 업무용 및 일반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실시간 3차원 그래픽을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이밖에 디지털 다기능 디스크(DVD), 인터캐스트, TV 입출력, 비디오 캡처 등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도 완벽하게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 인텔측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인텔은 올 연말까지 이 칩에서 운용할 수 있는 3차원 표계산 소프트웨어, 3차원 드래그&드롭 등 AGP 기술에 기반한 3백여종의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칩의 가격은 1만개 구입시 기준으로 개당 34.75달러. 분석가들은 따라서 인텔740이 비록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중 가장 우수한 성능의 제품은 아니지만 가격대 성능비가 뛰어나 N비디아나 ATI, S3 등 기존 시장 주도업체들에 강력한 위협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더욱이 이 제품 발표를 계기로 인텔이 보다 우수한 성능의 그래픽칩을 앞으로 잇따라 발표할 것이란 점을 감안하면 인텔의 시장 참여가 미칠 파장은 엄청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일부 분석가들은 인텔이 앞으로 데스크톱 컴퓨터용 그래픽칩 시장에서만 30∼40%의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인텔740 발표이후 그래픽 보드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대만 업체들이 이 칩을 지원하면서 그래픽칩 시장에서 인텔의 영향력이 급속히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텔은 이같은 인텔740의 성공적인 발표에 힘입어 이 제품의 노트북 컴퓨터용 버전도 개발, 하반기에 발표하고 내년엔 64비트 차세대 프로세서인 「메르세드」의 성능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고성능 그래픽칩도 출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크로프로세서 시장에 이어 그래픽칩 시장까지 장악하려는 인텔의 전략이 본격적으로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오세관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