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CA, OODBMS "자스민" 발표

미국 컴퓨터어서시에이츠(CA)의 한국현지법인인 한국컴퓨터어소시에이츠(대표 위재훈)는 객체형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OODBMS)인 「자스민(Jasmine)」을 이번주 출시한다고 8일 밝혔다.

미국 CA는 오는 11일 미국 뉴욕에서 개최되는 「인터넷월드」전시회에서 이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CA는 세계 DBMS시장이 객체형 기술을 수용해나가는 추세로 변화함에 따라 지난 96년초 일본 후지쯔사로 부터 「자스민」의 핵심기술을 이전받아 제품화에 주력해왔다. 「자스민」은 상속성,다형성,캡슐화등 객체 기술의 기본 요소들이 모두 포함된 순수 객체형DBMS로 비디오,오디오,이미지 등 멀티미디어 데이터 처리에 적합하게 설계된 것으로 알려졌다.CA는 『「자스민」이 그동안 OODBMS의 취약점이었던 애플리케이션 개발환경을 크게강화한 제품』이라고 밝혔다.

「자스민」은 「제이드(Jade)」」라는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 개발툴을 제공하며 이와 함께 웹과 DBMS를 연동시켜주는 웹링크 모듈을 제공,웹상에서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개발할 수 있다.이번에 발표된 자스민은 솔라리스와 윈도NT를 지원한다.

전세계적으로 OODBMS시장은 그동안 젬스톤,O2,오브젝티비티,오브젝트디자인 등중소 DB전문업체들을 중심으로 형성돼 왔으며 이번에 대기업 CA가 가세함에 따라 변화가 불가피한상황이다.미국시장분석기관인 「IDC」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OODB 시장규모는 전체DBMS시장(57억 달러)의 1.8%인 약 1억달러에 달했다.

<김상범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