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4월 수상작

본사 사고를 통해 주지된바와 같이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은 올해부터 기존 일반부문 외에 멀티미디어콘텐트 부문을 신설키로 했습니다. 이에따라 본지는 첫수상작을 낸 4월상부터 관련 기사를 일반부문과 멀티미디어콘텐트부문으로 나눠 게재키로 했습니다.

<편집자>

<>멀티 콘텐트부문

지오이월드「조이블럭」

어린이 창의력 향상을 위해 개발된 (주)지오이월드(대표:전하진)의 「조이블럭(Zoi VR Block)」이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의 컨텐트부문 4월상으로 선정됐다.(컨텐트부문은 지난 3월 신설됐으며 4월에 첫 수상작을 냈다)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에서 컨텐트 부문 시상을 신설한 이후 첫 영광을 차지한 「조이블럭」은 3차원 블럭쌓기 소프트웨어로 PC내에서 자유로운 블럭쌓기를 통해 어린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 공간지각 능력 등을 향상시키고자 개발된 교육 및 오락용 소프트웨어다.

미취학 아동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에 이르기까지 3차원 그래픽으로 이루어진 블럭들을 쌓아가면서 원하는 물체를 만들어 볼 수 있다. 어린이들이 자신만의 세계를 창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기획된 제품이다.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블럭놀이를 컴퓨터 내에서 구현했으며 특히 2차원이 아닌 3차원으로 구현해 블럭을 자유자재로 움직이면서 원하는 물체를 만들 수 있도록 해주는 점이 눈에 띈다.

복사, 삭제, 회전, 확대, 축소, 끌기, 임의시점 이동, 점프, 슬라이드 등을 마우스만으로 쉽게 조작할 수 있게 했으며 각 움직임마다 효과음이 나와 재미있게 블럭쌓기를 즐길 수 있다.

기본 블록 이외에도 다양한 모양의 독립 블럭(지붕,아치 등)과 속성블럭(자동차,비행기,말 등)을 제공하고 있어 상상한 건축물을 그대로 표현할 수 있으며 다양한 색상을 연출해 쌓아논 블럭을 칠할 수도 있다.

또 블럭 접시비행기를 목표블럭까지 유도하는 미로게임을 제공하며 배경화면 및 배경음악도 여러가지로 바꿀 수 있어 흥미를 유발하는데도 신경을 썼다. 프린트 기능을 이용하면 쌓아 놓은 물체를 프린트해 볼 수도 있다.

지난 2월 이탈리아에서 열린 세계 아동용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볼로냐 뉴미디어 1997 프라이즈」에서도 「창의력 증진을 위한 최고의 타이틀상」을 수상해 기술력을 입증받은 바 있다.

대부분의 어린이용 게임소프트웨어들이 폭력 파괴 위주의 내용를 담고 있는데 비해 정서적인 안정과 함께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줌으로써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가정용 소프트웨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외국에서도 인정받은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에서도 좋은 성과가 있기를 기대한다.

<김상범 기자>

<>일반 SW부문

화이트미디어 「칵테일 97」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4월상 소프트웨어 부문상 수상작은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인 화이트미디어의 「칵테일 97」이 차지했다.

「칵테일97」은 개발자인 이상협 사장이 지난해 6월 당시 고등학교 학생 신분으로 개발한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광개토대왕」을 기반으로 다양한기능과 안정성을 추가해서 상품화한 제품이다.

멀티미디어를 편집 제작할 수 있으며 영한번역기까지 갖추고 있는 다용도 소프트웨어다. 어렵게만 여겨지고 있는 멀티미디어 제작을 초보자들도 손쉽게 개발할 있도록 만든 제품이다.

일반편지에 음악, 그림, 목소리를 조화시켜서 보낸거나 교육현장에서 직접 교사가 멀티미디어를 제작해 교육에 이용할 수 있으며 동영상 신혼앨범이나 육아일기 등을 제작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프로그램인 「멀티미디어 스튜디오」를 비롯,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서류사무실」 「음악가 작업실」 「하이퍼텍스트」 「미술가 작업실」 「나라말씀이」 등 보조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멀티미디어 스튜디오」는 「칵테일 97」의 총사령관이라 할 수 있는 주프로그램으로 모든 작업은 여기서 이루어진다. 간단한 마우스 클릭만으로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와 「서류 사무실」 등 보조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작업을 진행한다.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는 60여 종의 파일 포맷을 빠르게 화면에 보여주는 뷰어 프로그램으로서 전용 파일(.mmp)을 독자적으로 실행할 수도 있다. 「음악가작업실」에서는 음성녹음과 출력, CD연주 기능을 제공하며 MID,RMI,WAV,AVI 파일 등을 지원한다.

「미술가 작업실」은 다양한 배경화면을 처리하는 기능을 담당하며 1백여 가지의 그림효과 및 화면 캡쳐도 가능하다. 「하이퍼켁스트」에서는 각각의 예제 파일들을 사용자 임의로 조합해 디스플레이할 수 있는 일종의 컨트롤 기능을 제공하며 「문서편집기」에서는 텍스트파일을 처리할 수 있다.

이밖에 「서류사무실」은 20여가지의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지원하며 데이터를 추가, 삭제할 수 있으며 SQL을 이용해 정보검색도 가능하다. 인터넷 실시간 번역기능을 갖추고 있는 「영한 번역기」와 다양한 응용프로그램과 연결해 작업을 할 수 있는 「OLE 연결기능」을 제공한다.

<김상범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