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니스 (13)>
이같은 결정에 따라 이탈리아 올리브 오일과 다른 향료 및 특별한 선물용품을 추가하게 됐다.
버츄얼 바인야드는 또한 일본과 독일 고객들의 취향에 맞춘 컨텐트를 개발해 영업 대상 지역을 확대했다. 캘리포니아산 제품에 대한 일본인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일본어 홈페이지를 만들었고 독일어 홈페이지는 그래노프 부사장이 갖고 있는 전문가 기술을 이용,독일인들의 와인 구매 습관에 맞출 수 있도록 제품 군을 확대했다.
일본과 독일 뿐만 아니라 스칸디나비아,오스트레일리아를 포함한 전세계 75개국의 고객이 정기적으로 웹사이트를 방문할 정도로 해외 고객들은 이미 버추얼 바인야드 비지니스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게 됐다.
올슨씨는 전세계적으로 인터넷 접속 및 사용범위가 계속 확대되는 추세에 따라 버추얼 바인야드가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본다.
창업 첫해에 버추얼 바인야드는 약 1백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올슨씨는 90년대말이 되면 회사의 연간 매출이 약 2천만달러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가상공간에서 사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이제 막 구체화하기 시작했다고 느끼고 있는 것이다.
소니 뮤직, 나인 라이브스, 버츄얼 바인야드를 포함해서 전략적 웹 애플리케이션을 갖고 있는 기업들은 명백한 차이가 있지만 본질적인 면에서는 어느정도 공통점이 있다.
이들 모든 기업들은 웹의 대화형 기능과 주문형 옵션을 사용해서 구체적인 유형의 고객들을 공략하며 사용자들의 제안에 직접 반응하고 있다.이들 업체들은 웹 서버 컨텐트를 지속적으로 갱신해서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협력자들을 구하고 이미 갖고 있는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잘 활용했다.
소니 뮤직은 세계적인 전파력을 갖고 있는 인터넷의 능력과 회사의 다국적 구조를 활용해서 전세계의 사용자들을 끌어들였고 캐나다와 독일에는 소니 후원의 웹사이트를 개설해서 국제 사이트를 확대했다.
나인 라이브스는 주로 일정한 지역에 국한된 고객기반을 갖고 있지만 웹 사이트가 국제적인 관심과 인기를 끌어 상점의 명성과 인기도를 높였다. 버츄얼 바인야드는 오로지 웹만을 사용해서 고객에게 접근하고 성공적인 사업을 이끌었다.
이러한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이들 기업은 사업 목적상 주안점을 반영할 수 있는 웹 사이트를 개설해서 고객과의 교감을 확대했다.이미 설명한 소니, 나인 라이브스및 기타 다른 사이트들은 일련의 성공적인 웹 전략을 개발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제 시작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상적인 기업 웹 사이트는 고객 커뮤니케이션 내부 정보관리 그리고 고객에게 정말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 소개 기능을 담고 있는 전자상거래 전략을 반영하고 있다.
크건 작건 간에 모든 기업들은 인터넷이 제공하는 대화형 네트워크의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지금까지의 사업 관행을 수정하고 통합해야 하는 도전에 직면해 있다.
웹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과정은 사업을 시작해서 발전시키려는 목적과 인터넷의 능력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전략적인 계획을 마련하는데서 부터 시작한다.
여기에는 획기적인 사업기회를 포착하고 경쟁을 평가하며 고객을 끌어들여 유지하고 정보를 통합관리해서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들 과정은 웹 사이트를 개설하고 이미 갖고 있던 약간의 컨텐트를 올려 반응이나 보는 지극히 단순한 인터넷 비지니스 접근방법과는 차이가 있다. 이는 또한 사용자들의 방문 건수를 극대화시키고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기 위한 최첨단 기능과 디자인을 제공하는 현란한 웹 사이트 전략과도 딱 꼬집어 지적할 수 없지만 질적인 차이가 있다.
<구현지 기자>
국제 많이 본 뉴스
-
1
모토로라 중저가폰 또 나온다…올해만 4종 출시
-
2
단독개인사업자 'CEO보험' 가입 못한다…생보사, 줄줄이 판매중지
-
3
LG엔솔, 차세대 원통형 연구 '46셀 개발팀'으로 명명
-
4
역대급 흡입력 가진 블랙홀 발견됐다... “이론한계보다 40배 빨라”
-
5
LG유플러스, 홍범식 CEO 선임
-
6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7
반도체 장비 매출 1위 두고 ASML vs 어플라이드 격돌
-
8
페루 700년 전 어린이 76명 매장… “밭 비옥하게 하려고”
-
9
127큐비트 IBM 양자컴퓨터, 연세대서 국내 첫 가동
-
10
'슈퍼컴퓨터 톱500' 한국 보유수 기준 8위, 성능 10위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