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SW] 음악교육프로그램

취미생활로 컴퓨터음악을 즐기는 사람들이 부쩍 늘고 있다. 컴퓨터를 이용해 각종 효과음향을 만들고 오선지 없이 작곡까지 할 수 있는 컴퓨터음악은 사운드카드와 음악용 프로그램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

컴퓨터통신 하이텔의 공개자료실에서 다운로드한 「piano, arj」는 컴퓨터 자판을 이용해 기본적인 피아노 연습은 물론 다양한 악기소리와 악기의 형태를 배울 수 있는 음악 교육용 프로그램. 초보자들도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작사, 작곡은 물론 작곡한 음악을 들어볼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기본적인 건반사용법과 음계를 익힐 수 있는 「혼자서도 잘해요」를 비롯해 mid, cmd파일로 만들어진 곡을 불러올 수 있는 「들어보세요」, 제목, 작사, 작곡, 박자, 음계를 선택해 쉽게 작곡할 수 있는 「나도 작곡가」, 화면에 나타나는 음계를 키보드로 직접 입력해 정확한 음계를 맞추는 형식의 게임이 들어 있는 「신나는 게임방」 등의 메뉴로 구성돼 있다.

게임/멀티미디어 자료실에서 다운로드한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먼저 설치할 디렉터리를 만들고 전송받은 파일의 압축을 해제한 후 윈도에서 piano, exe를 실행하면 된다. 프로그램의 실행환경은 윈도 3.1 이상이며 4MB 램과 7MB 정도의 하드디스크 공간이 요구된다.

〈김종윤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