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컴퓨터산업 새물결 (23)

사내외 정보를 효과적으로 공유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최근 그룹웨어와 인트라넷의 기능을 상호보완하려는 움직임이 강하게 일고 있다. 이같은 움직임은 그룹웨어와 인트라넷이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해 정보를 주고 받는다는 기본 목적에서는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접근 방법을 택하고 있어 정보 흐름의 효율성, 설치 및 유지 보안 등 세부내용에서 각기 다른 장단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룹웨어는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 사내 근거리통신망(LAN)을 이용해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로 워크플로우에 의한 정보교환과 조직원간의사소통, 협업,프로젝트 관리 등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때문에 그룹웨어에서는 특정 조직 내부에서의 정보 흐름을 강조하며 전자게시판, 메일, 결제 등 업무에 활용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한다. 데이터 양식에서도 업무효율을 위해 독자적 규격을 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에 반해 인터넷은 불특정 다수의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시스템으로 정보흐름을 원활히 관리하기 위한 워크플로우 보다는 전세계 각지에 산재한 관심집단에 정보를 알리기 위한 역할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이때문에 인터넷은 게시판, 메일 등 기능을 제공하지만 정보흐름 관리 측면에서는 취약해 전세계에 산재한 기업, 정부기관, 연구단체 등과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HTML(하이퍼텍스트마크업언어)이라는 표준규격을 채택하고 있다. 또 인터넷에서는 최근 이미지, 사운드, 동화상 등 멀티미디어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WWW이 등장해 각광을 받고 있다.

최근 새로운 개념으로 등장한 인트라넷은 주요 사용자층을 사내 및 관련집단으로 제한해 게시판, 전자결재 등 업무에 활용하며 필요에 따라 수시로 외부 인터넷 서버에 접속해 정보를 취합하자는 개념이다.

최근 인트라넷이 각광받는 것은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를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손쉽게 정보교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데다 외부 정보 수집이 편리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그룹웨어 개발업체들도 최근 인트라넷의 장점을 수용, 독자적인그룹웨어 제품들에 인터넷과 접속 및 자료 연계 기능을 중점적으로 수용하고있다.

미 로터스사는 올초 인터넷 시장이 급격히 팽창하는 추세에 맞춰 노츠에서작성된 그룹웨어 문서를 인터넷 문서로 자동 변환시켜 주는 「인터노츠 웹퍼블리셔」와 인터넷 정보를 검색해 불러들일 수 있는 「인터노츠 웹 네비게이터」를 제공, 그룹웨어와 인터넷을 접목시키고 있다.

또 후지쯔, 디지탈 등 외국 유명 소프트웨어업체들도 자체 그룹웨어제품에서 인터넷 문서규격인 HTML과 TCP/IP 프로토콜 등을 지원해 웹 브라우저를 통해 인터넷 정보를 주고 받도록 하고 있다.

핸디소프트, 포스데이타, 한국기업전산 등 국내 주요 그룹웨어업체들도 이와 비슷한 방법을 따르고 있어 웹 브라우저를 이용한 정보검색과 HTML문서 생성 및 메일 기능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 기존 자료 활용을 위해서CGI(공통게이트웨이인터페이스) 방식을 채택해 그룹웨어 문서를 인터넷상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이와함께 국내 대부분 인트라넷업체들은 파이어월로 외부 접속을 차단한뒤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판, 전자메일 등의 기능을 수행토록해 그룹웨어와비슷한 사내 정보교환도구로 활용하는 기본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외에 이를 전세계를 대상으로한 전자교역, 가상은행 등으로 단계적으로 발전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같은 최근의 움직임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그룹웨어는 특정 조직내정보를 업무 흐름에 따라 교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인터넷은 외부 정보를 폭넓게 수용하기 위한 솔루션이어서 이를 상호보완적 관계에서 활용,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효율적 접근방법』이라고 평가했다.

<함종렬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