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교양

다큐멘터리의 세계 「이스라엘의 특수교육 실태」(EBS 밤 8시)형광물체를 이용해 태어나면서부터 시신경이 마비된 아기를 치료하거나 「브레일」이라는 도트 프린팅 시스템을 이용해서 시작장애자들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등의 기술적 대응뿐만 아니라, 장애아동들을 일반인들과같은 학교에서 교육함으로써 상호 효과를 얻는 등의 제도적 장치들도 소개하고 교습을 통해 오히려 남을 돕는 위치에 서게 되는 장애자들도 보여준다.

이스라엘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어떠한 젊은이라도 사회에서 소외되고뒤쳐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PD수첩(MBC 밤 11시)

아름다운 관광의 섬, 제주에 이상한 바람이 불고 있다. 외국인 관광유치와관광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관광특구로 지정된 제주도에 이를 악용해서 퇴폐향락산업이 독버섯처럼 번지고 있다. 이번 「PD수첩」에서는 이러한 세태보고의 수준을 넘어서서, 쉽게 많은 돈을 버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젊은 남자들의 사고와 성(性)도 상품화하여 돈으로 사고 팔 수 있다는 의식을 살펴본다. 그리고 이를 통해 사회에 팽배해 있는 물질만능주의와 도덕불감증에 걸린 우리의 정신문화를 진단해 본다.

오락, 쇼

코미디 전망대(SBS 밤 7시10분)

실제 사건을 재구성하는 「전망대 파출소」편에서는 「뇌물」을 주제로 꾸며진다. 건설 회사에 근무하는 김진국에게는 납품업체들의 뇌물 유혹이 끊이지않는다. 아들의 병원비가 급해진 진국은 결국 한 회사의 뇌물을 받고 납품업체로 선정해 주기로 약속한다. 뒤늦게 불량업체인 것을 안 진국은 보고서를 미루고, 이를 안 청탁회사에서는 폭력배를 동원하다가 진국의 자수로 모두 붙잡히게 된다. 「가자! 곽반장」 편에서는 요즘 우리 사회에 퍼져 있는「지역 이기주의」를 내용으로 구성된다.

드라마

사랑할 때까지(KBS1 밤 8시30분)

김여사는 송여사한테 은주를 두번 만나 봤지만 새삼 맘에 든다고 영창이랑결혼시키자고 한다. 송여사는 그럴 수 없다고 하면서 속이 상한다. 혜숙은자신의 바쁜 일정 때문에 안산댁에게 영빈의 와이셔츠를 빨아서 다려 달라고했지만 그 일로 인해 안산댁과 크게 말다툼이 일어난다. 영진은 은주를 만나고 싶으니 주선을 해달라며 민선에게 부탁하는데….

조광조(KBS2 밤 9시45분)

밤새도록 중종과 독대를 한 조광조는 대사헌의 자리를 임명받고, 원자의세자책봉은 원자가 더 자란후 하기로 하자, 화가 난 대비윤씨는 조광조를 더욱 미워하게 된다. 한편, 대궐의 조정대신들은 다시 세력이 커지는 홍경주와손을 잡고, 활개를 펼치기 위해 홍경주는 자신의 패거리들과 모의를 시작한다. 중종은 남곤, 조광조, 김식, 박훈 등을 모두 승진시키고 불안을 느낀 훈구대신들은 부당하다고 주청을 하지만 중종의 태도는 단호하기만 하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