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가 공개한 인터네트제품군은 크게 서버、 클라이언트、개발도구 등 세 분야로 나뉜다.
서버로는 "인터네트인포메이션서버"、 클라이언트로는 "인터네트 익스플로러"가 이미 발표됐거나 늦어도 올초 판매될 예정이다. 개발도구로는 이 회사의"VB스크립트"와 온라인 웹(WWW)출판시스템 "인터네트스튜디오"(블랙버드)를비롯 선마이크로시스템스로부터 라이선스한 "자바"가 있다.
우선 MS의 인터네트 전략의 기본이 될 서버 "인터네트인포메이션서버"는고객들이 인터네트에 접근하고 각종 응용프로그램들을 통합할수 있는 중심환경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 서버는 처음부터 별도로 개발된 것은 아니다. 기존 32비트 클라이언트서버 운용체계(OS) "윈도NT서버"에 이미 포함돼 있는 웹(멀티미디어검색)、 고퍼(네트워크디렉토리관리)、 FTP(파일전송)서비스 기능을 활용하는개념이다.
따라서 "인터네트인포메이션서버"는 클라이언트서버환경일 경우 "윈도NT서버"가 플랫폼이 되며 데스크톱환경일 경우는 "윈도NT워크스테이션"과 "윈도95"가 플랫폼이 된다.
"인터네트인포메이션서버"에는 일련의 "Win32 API(32비트 윈도용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와 이것의 인터네트확장판 "아이자피(ISAPI)"가 제공된다.
이들 인터페이스는 기존 응용프로그램을 인터네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확장시켜 데이터베이스 및 전자우편등과 통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이자피"는 공개된 규격이기 때문에 응용프로그램 개발업체면 누구든 자사 프로그램을 인터네트용으로 확장할수 있다.
서버 관련제품으로는 "MS익스체인지서버" "머천트서버" "캐터펄트"가 있다.
"MS익스체인지서버"는 "윈도NT"환경에서 동작하는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전자우편、 스케줄링、 조직내 BBS、 워크플로(업무흐름자동화)기능을 포함한다. "커머스서버"로도 불리는 "머천트서버"는 인터네트환경에서 전자상거래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품이다. "머천트서버"는 특히 고객들이 전자식 카탈로그를 검색해서 주문하고 도용에 대한 우려없이 신용카드번호를 제시、물품결재를 할수 있도록 해준다. "캐터펄트"는 "인터네트인포메이션서버"용유틸리티로 데스크톱환경에서 인터네트에 접근할수 있게 해주는 것이 기본기능이다.
클라이언트제품 전략의 중심은 웹브라우저인 "인터네트 익스플로러"로 모아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인터네트 익스플로러"는 고객들이 웹페이지(홈페이지) 검색을 통해 뉴스를 읽고 전자우편을 주고받으며 상품 및 서비스를 구입할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이다. 흔히 네트스케이프사의 "네트스케이프내비게이터"나 선마이크로시스템스의 "핫자바"(자바언어를 이용한 웹브라우저)등과 비교되는 제품이다.
이는 스파이글라스사 브라우저를 라이선스한 것으로 현재 "윈도95"용으로만발표됐으며(버전2.0) 올해 중 매킨토시、 "윈도NT"용 버전을 낼 계획이다.
인터네트 익스플로러는 인터네트등 여러경로를 통해 무료 배포되고 있는데업계표준 전자상거래용 보안프로토콜 "SSL"도 지원한다.
개발도구는 기본적으로 인터네트용 응용프로그램의 개발과 기존 응용프로그램을 인터네트에 맞도록 통합해준다. 현재는 기존 비주얼 방식의 개발도구"비주얼베이식(VB)"과 여기에 HTML(인터네트용 문서표준언어)지원 및 유닉스, MVS、 매킨토시등 여러 플랫폼 지원기능을 갖도록 최적화한 "VB스크립트" 서버세트가 있다.
MS는 앞으로도 별도의 전용도구를 개발하지 않고 "VB스크립트"등 기존 도구들을 인터네트환경에 맞도록 보강해나가는 전략과 동시에 "자바"등 업계표준제품을 함께 지원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온라인웹출판시스템 "인터네트스튜디오"는 하이퍼텍스트(문서마다 연결고리가 내장된 인터네트용 문서)、 풍부한 그래픽、 실시간 오디오 및 애니메이션등 멀티미디어식 웹페이지를 구축해주고 이를 출판해서 관리해주는 제품이다. "OLE"제어기능과 "VB스크립트"를 이용하면 "자바"처럼 웹페이지에서사용자요구에 맞는 애플릿(applet:웹페이지에 포함되는 작고 독립된 응용프로그램)을 구성할수 있다.
한편 MS는 사무용 통합슈트 "MS오피스95"에 대해서도 인트라네트(기업내인터네트)나 인터네트를 지원할수 있도록 기능을 확장해간다는 방침이다. MS는현재 "MS오피스95" 제품 가운데 하나인 "워드"에 HTML저작기능을 추가한 "인터네트 어시스턴트 포 워드"를 내놓았고 "엑셀"에도 이 기능을 포함시킨다는계획이다.
<서현진기자>
SW 많이 본 뉴스
-
1
내년 '생성형 AI 검색' 시대 열린다…네이버 'AI 브리핑' 포문
-
2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3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4
AI돌봄로봇 '효돌', 벤처창업혁신조달상품 선정...조달청 벤처나라 입점
-
5
롯데렌탈 “지분 매각 제안받았으나, 결정된 바 없다”
-
6
애플, 'LLM 시리' 선보인다… “이르면 2026년 출시 예정”
-
7
'아이폰 중 가장 얇은' 아이폰17 에어, 구매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사항은?
-
8
美-中, “핵무기 사용 결정, AI 아닌 인간이 내려야”
-
9
삼성메디슨, 2년 연속 최대 매출 가시화…AI기업 도약 속도
-
10
美 한인갱단, '소녀상 모욕' 소말리 응징 예고...“미국 올 생각 접어”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