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그리드 버그만의 명연기 <>"세계영화10선 가스등"(채널 22 DCN, 27일 13:50~) 세계적인 오페라 가수 엘리스 앨퀴스트가 살해당하고 그 집을 상속받은 질 녀폴라는 이탈리아로 성악수업을 갔다가 피아니스트 그레고리와 사랑에 빠져 그와 결혼해 런던으로 돌아온다. 그레고리는 갖가지 구실로 폴라의 외출을 막고 사소한 물건을 잊어버리게 하는가 하면 이상한 장치로 그녀를 놀라게하여 그녀 자신이 정신이상증세가 있다고 믿게 한다. 앨리스의 열렬한 팬이었던 경시청 형사 브라이언은 과거 앨리스사건이 그레고리와 관련이 있다고생각한다. 그레고리가 저녁마다 이웃집 다락방을 통해 자기집 다락방으로 몰래 들어가 앨리스가 가지고 있던 값진 보석을 찾는다는 것을 안 브라이언은마침내 보석을 찾은 그레고리가 폴라를 해치기 직전 체포한다.
컬러로 재편집된 추억의 영화 <>"카사블랑카"(채널 31 캐치원, 22일 20:30~) 2차대전의 전운이 감돌던 유럽을 배경으로 북부아프리카 모로코의 카사블 랑카가 영화의 무대. 나치가 득세함에 따라 점차 불안해진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여러나라에서 "꿈의 땅" 아메리카로 향하는 난민들이 물밀듯이 카사블 랑카로 몰려드는데….
출국 증명서를 소지한 독일 관료가 살해되고, 나치의 스트라서 소령이 카 사블랑카에 나타난다. 릭(험프리 보가트)이 경영하는 도박장겸 술집은 난민 을상대로 한 불법거래의 온상지. 샘의 애절한 음악과 들끓는 카페의 손님들 틈바구니에서 살인범이 체포되고 릭에게 과거의 여자인 일자(잉그리드 버그만 와 남편인 지하운동가 라즐로(폴 헨리드)가 나타난다.
과거가 의심스런 남자 릭은, 원래 유럽을 무대로 반파시스트 운동을 벌였던감상주의 혁명론자였다. 파리에서 일자와 사랑에 빠지고, 일자의 배반으로 상처를 입은 후로는 정치와 무관한 회색분자로 살아 온 것. 갑작스런 일자의출현으로 심적 고통을 받던 릭은 과거 일자의 배반이 어쩔수 없는 상황에서 비롯됐음을 이해하고 레놀트 경찰국장(클로드 레인스)을 교묘히 속여 일자부부를 리스본행 비행기에 태워 보낸다.
경제와 민주주의의 상관관계 <>"DSN스페셜/민주주의를 위하여"(채널 23 DSN,21일 17:00~) 이번 시간에는 경제와 민주주의의 상관관계를 살펴본다. 과연 민주주의는 가난한 국민에게도 동등한 권리를 주는 것인가? 그리고 민주주의는 모든 사람들에게 풍요를 약속해 줄 수 있을까? 제일 먼저 눈길을 끄는 곳 인도를 찾아간다. 이곳에서 노동자들은 인간 이하의 대우를 받으며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 이들에게 인간다운 삶, 평등한 삶이란 실현 불가능한 것처럼 보인다.
다시 무대는 영국. 가장 오랜 민주주의의 역사를 자랑하는 이곳이지만 빈부의 격차는 더욱더 심해지고, 쉽게 빈민층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대처 정부는 노동자 우대정책을 폈지만 역시 혜택을 받는 노동자 계층은 소수에불과하고 빈부의 골은 깊어만 간다.
또한 가난을 극복해 보려는 강력한 의지를 가진 제3세계에서 경제는 정치 의가장 큰 이슈가 된다. 가난한 나라에게 큰 힘을 행사하고 있는 IMF가 실질 적으로 당사국의 경제에 도움이 되고 있는지를 자메이카의 경우를 통해 살펴본다. 우연히 발견한 결정적 단서 <>"신 제시카 추리극장/뉴욕블루스"(채널 35 GTV, 24일 16:00~) "신 제시카 추리극장"은 공중파에서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제시카 추리극장 의 후속편으로 범죄를 해결하는 것을 취미로 가진 여류 추리작가 제시카 여사가 미국의 일반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사건들을 흥미롭게 해결해 감으로써 여성의 경험과 지혜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닫게 해주는 작품. 맨해튼 대학에 강의를 나가게 된 제시카는 학교와 가까운 곳에 아파트를 얻어 이사 를가게 된다. 이사하기 전날 그 아파트에서 살인사건이 발생하는데 이사를 하고 나서야 그 사실을 알게 된 제시카는 우연히 샤워 도중에 떨어진 봉속에서사건의 결정적인 단서를 발견한다. 그러던 어느날 저녁식사 후 아파트에 침입자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제시카는 사건을 해결하기로 마음먹고 범인에게 미끼를 던지는데….
미녀 탤런트 유하영 초대 <>"이경규 쇼"(채널 19 HBS, 21일 23:30~) 한주간의 세상사를 알아보는 "커버스토리"에서는 지난주 충격을 안겨주었던 연세대 성문화제" 신문기사를 가지고 얘기 나눠본다.
"스타펀치"에서는 `92미스코리아 진이면서 탤런트로 활동하고 있는 유하영 을초대하여 근황을 알아보고, "스타탱탱볼" "방청객 현장질문" 스타모의고사 등 3단계 테스트를 치른다.
개그맨 이상운이 진행하는 "생활법률"시간 "헬로우 미스터 LEE"에서는 사랑하는 남녀가 약혼식 후 약혼여행까지 다녀왔지만 남자에게 다른 여자가 생기고 결혼식 1주일전에 약혼녀에게 파혼통보를 하는데 파혼당한 여자는 남자 를혼인빙자 간음죄로 고소하기에 이른다. 이런 경우 손해배상과 혼인빙자 간음죄가 성립될 수 있는지 오세훈 변호사에게 알아본다.
썰렁이 나경훈이 특별한 세상으로 초대하는 "세상속으로"에서는 지난 7일 부터 16일까지 KOEX에서 있었던 `95 전국 우수발명품 전시장을 돌아보고 서 울산업대학교 발명 동아리 학생들을 초대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많이 본 뉴스
-
1
챗GPT 검색 개방…구글과 한판 승부
-
2
SKT, 에이닷 수익화 시동...새해 통역콜 제값 받는다
-
3
비트코인 11만달러 눈앞…트럼프 發 랠리에 20만달러 전망도
-
4
올해 하이브리드차 판매 '사상 최대'…전기차는 2년째 역성장
-
5
에이치엔에스하이텍 “ACF 사업 호조, 내년 매출 1000억 넘긴다”
-
6
갤럭시S25 '빅스비' 더 똑똑해진다…LLM 적용
-
7
테슬라, 3만 달러 저가형 전기차 첫 출시
-
8
“팰리세이드 740만원 할인”…車 12월 판매 총력전 돌입
-
9
정부전용 AI 플랫폼 개발…새해 1분기 사업자 선정
-
10
곽동신 한미반도체 대표, 회장 승진…HBM 신장비 출시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