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어레이 출시 잇따라

여러개의 소형하드디스크를 묶어 대용량보조기억장치로 사용토록 한 디스크 어레이시스팀출시가 활발하다.

27일관련업계에 따르면 데이터저너럴코리아.한국IBM.한국디지탈.한국썬마이 크로시스템즈 등은 최근 보조기억장치분야의 신기술제품으로 3.5인치 하드디 스크를 여러개 사용, 데이터액세스(접근)속도를 향상시키고 데이터 백업 등 안정성을 강조한 디스크어레이시스팀을 잇따라 내놓고 시장선점을 위한 판매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디스크 어레이시스팀은 기존의 10인치나 5.25인치 대용량 하드디스크와는달리 저렴한 가격의 3.5인치하드디스크를 여러개 사용, 가격면에서도 기존제품보다 30%가량 싸며 "레이드5"라는 데이터백업기능을 갖고 있다.

이로인해 올해 이 시장은 워크스테이션이상만 3백대(60억원)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내년에는 6백여대의 제품이 판매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데이터저너럴코리아는지난해 국산주전산기인 "타이컴"에 자사의 디스크어레 이시스팀인 "클라리온"을 탑재, 40여대제품을 판매한데 이어 피라미드. 하니웰.시콰이어.탠덤 등 다양한 기종에 이 제품을 탑재중에 있고 내년도에 출시 예정인 국산주전산기Ⅲ기종에도 이를 장착한다는 방침이다.

한국IBM은메인프레임에서 사용해온 디스크시스팀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난주 3.5인치 디스크를 2~16개까지 연결, 최대 1백22GB(사용자 역역 90GB) 까지 확장할 수 있는 디스크어레이시스팀을 발표했다. 이 제품은 데이터의 안정적인 백업을 위해 레이디5 기술을 채용하고 2~32GB의 3중 캐시 메모리를장착해 데이터 기록시 시간지연의 문제를 해결했다.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도지난달 31.5GB용량의 "스파크스토로지 어레이시스 팀 모델100시리즈"를 발표했다. 이 제품은 마이크로스파크CPU를 탑재하고 기존의 병렬 SCSI인터페이스보다 2배가량 빠른 파이버채널 인터페이스를 사용, 처리속도 및 안정성을 크게 높였다.

한국디지탈도디스크어레이시스팀시장확대를 감안, 다음달 7일 디스크어레이 시스팀을 발표하기로 했다. 이 제품은 "카펠라 3221" 모델로 2.2GB의 용량에 8ms의 액세스타임을 갖는게 특징이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