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유럽 HDTV디지틀식 전환

전세계적으로 디지틀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정보통신분야는 물론 가전분야에 서도 세계 각국은 디지틀시대에 대비한 기술 및 시장 선점 경쟁을 적극 벌이고 있다.

특히차세대TV인 고선명TV 개발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려고 총력을 기울이고있는 미.일 및 유럽의 최근 동향은 우리의 비상한 관심을 불러 이르키고 있다. 일본이나 유럽보다 늦게 HDTV 개발에 착수한 미국이 미래기술 추세를 예견하고 처음부터 디지틀방식으로 목표를 설정,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한 결과 일본과 유럽을 앞지르게 된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미국의 HDTV개발업체 대연합 은 이미 주요 표준기술을 개발하고 시스팀의 시험제작에 착수, 올 연말 이면 종합실험을 실시하는 단계에 와 있다. 이런 추세로 나간다면 미국은 빠르면 오는 96년말경에 HDTV의 상용화가 가능해질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비해 완전 디지틀방식은 시기상조라고 보고 그 중간단계로서 D2-MAC 과HD-MAC을 개발해온 유럽은 정보통신분야 기술발전의 급진전에 따라 그 방향 이 잘못된 것을 인식하고 중도에 이를 포기, 결국 미국과 같은 디지틀방식으 로 전환했다.

이에따라최근 유럽연합(EU)은 디지틀TV공동개발계획인 어드밴스트 디지틀TV 기술(ADTT)개발사업에 착수했다. EU는 앞으로 2년반에 걸쳐 약 3억달러를 투입 디지틀TV방송관련기술은 물론 차세대 멀티미디어전송관련기술도 개발 한다는 것이다.

더욱이우리의 주목을 끄는것은 이 개발사업에는 네덜란드의 필립스, 프랑스 의 톰슨 컨수머 일렉트로닉스, 핀란드의 노키아사를 포함한 유럽각국의 35개 주요 가전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뿐만아니라 여기에는 러시아 , 헝가리 및 슬로베니아 등 동구권국가들도 참여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장차 EU가 개발하는 디지틀TV는 동.서유럽 전체의 표준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일본의 경우를 보면 미국이나 유럽보다 훨씬 먼저 HDTV를 개발해 현재 시험방송실시단계에 와 있으나 그것이 애널로그방식이기 때문에 유럽과 마찬가지로 컴퓨터와 통합할 수 있는 디지틀방식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안될 입장 에 놓이게 됐다. 곤경에 처한 일본의 입장이 상징적으로 표출된 사건이 지난2월에 있었던 일본 우정성 방송행정국장의 "디지틀방식으로의 전환검토"발언 이라 할 수 있다. 당시 그의 발언은 NHK를 비롯한 방송사 및 가전 업계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쳐 하루만에 번복하고 말았지만 그후 불과 몇 달 안돼서 NHK는 결국 디지틀방식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을 세우기에 이르렀다. NHK는 앞으로 10년이내에 HDTV방송을 디지틀방식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그러나이것은 일본이 디지틀방식 HDTV기술을 개발하지 않고 있다는 뜻이 아니다. 일본은 이 기술에서 상당한 수준에 도달해 앞으로 수년내에 완성할 수있는단계에있는것으로알려지고있다. 이제 미.일.유럽등 선진국들이 각기 경쟁적으로 개발해 오던 HDTV가 모두 디 지틀방식으로 귀착됨에 따라 2, 3년후면 본격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분야 기술은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앞으로 이들 나라가 관련기술 개발에 한층더 박차를 가하면서 세계표준을 주도하고 세계 시장을 장악하기 위한 경쟁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할것이다.

이같은국제적 표준화 움직임은 이미 시작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일본 과 유럽연합(EU) 간의 디지틀방송 규격통일 움직임이라 하겠다. EU와 일본은 지난 16일 지상파, 위성방송 및 종합유선방송(CATV)등의 디지틀화를 위한 규격을 통일하기로 합의 했다. 이는 디지틀방식 HDTV개발경쟁에서 미국에 한발 뒤진 것을 인식하고 있는 일본과 유럽이 연합전선을펴기위한전략으로 볼수있다. 이와함께 우리의 주목을 끄는 또 하나의 움직임은 최근 일본의 중국HDTV개발 사업 참여사실이다. 중국은 일본의 기술을 도입해 오는 96년까지 HDTV 를 개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는 것이다.

위에서살펴본바와 같이 디지틀HDTV개발을 둘러싼 선진국들의 일련의 움직임은 우리로 하여금 관련기술개발방향을 재검토할 필요성을 느끼게 해준다. 지금까지 우리는 미.일.유럽의 3극체제속에서 관련기술을 개발해 왔으나 이제시장환경이 급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막대한 개발비투자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HDTV를 디지틀방식으로 전환 해야하는 일본과 유럽의 뼈아픈 경험을 교훈으로 삼아 HDTV 상용화에 신중을 기해야 할것이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