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은 각기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얼굴 생김이 다른 것 만큼이나서로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화의 차이는 기업들간의 경영 방식 에까지도 반영된다.
미국의기업들이 유럽시장을 개척하는 것보다는 아시아, 특히 일본 시장에서 자리를 잡는데 커다란 어려움을 느끼는 것도 바로 시장과 기업내에 배어있는문화의 차이로 설명할수 있을 것이다.
"경영의 연금술(Alchemy of a Leader;Combining Western and Japanese Mana ge-ment Skills to Transform Your Company)"은 미국인의 입장에서 일본이 가지고 있는 문화의 차이를 밝혀 놓은 책이다.
이책의 저자인 존 E. 레펠드는 세이코 인스트루먼츠 USA, 도시바 아메리카 등 미국내에 진출해있는 일본 기업들에서 요직을 맡았던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의 경영 여건과 다른 일본 기업의 독특한 문화에 대해 적고 있다.
미국이가지고 있는 합리적인 장점과 일본식의 공동체적인 문화를 적절히 결합할때 비로소 일본 시장 공략에 성공을 거둘수 있다는 분석을 담고 있다.
또한비단 일본 시장진출에 필요할 뿐아니라 양자사이의 특징들을 적절히 결합하는 것은 기업 경영에 도움이 되는 비법을 알려준다는 주장인 것이다.
이책에서 저자는 일본시장 진출에 성공한 대표적인 경우로 애플 컴퓨터사의 예를 들고 있다. 애플은 일본 기업들의 독특한 특징 가운데 하나인 공동체의 식을 자극해 일본시장에서 정착하는 기반을 마련할수 있었던 것이다.
이밖에도일본인들의 급여체계의 특징이나 일을 처리하는 방식등 기업활동의 세부적인 부분까지 다루고 있다.
<>존레펠드 지음. 존 윌리 앤드 선즈사 펴냄.
국제 많이 본 뉴스
-
1
자폭 드론을 막는 러시아군의 새로운 대응법? [숏폼]
-
2
온순한 혹등고래가 사람을 통째로 삼킨 사연 [숏폼]
-
3
“2032년 충돌 가능성 2.3%”… NASA 긴장하게 한 '도시킬러' 소행성
-
4
'러시아 최고 女 갑부' 고려인, 총격전 끝에 결국 이혼했다
-
5
드론 vs 로봇개… '불꽃' 튀는 싸움 승자는?
-
6
팀 쿡 애플 CEO, 오는 19일 신제품 공개 예고… “아이폰 SE4 나올 듯”
-
7
오드리 헵번 죽기 전까지 살던 저택 매물로 나와...가격은? [숏폼]
-
8
“30대가 치매 진단에 마약 의심 증상까지”… 원인은 보일러?
-
9
"불쾌하거나 불편하거나"...日 동물원, 남자 혼자 입장 금지한 까닭
-
10
매일 계란 30개씩 먹는 남자의 최후 [숏폼]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