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팀 활용의 실제

생산계획에서부터 판매까지를 전사 넷워크로 관리 대기업의 계열회사인 자동차제조업체 D사의 91년도 연간 생산 대수는 44만대 , 매출액은 5천3백억엔. 사업소는 본사외에 공장, 영업거점 등 6군데를 가지고 있다. 대형그룹의 메이커이면서 경영은 매우 도전적이다.

동사는일찍부터 개발.생산.영업.관리등 사내의 전업무의 정보시스팀화를 꾀해왔다. 현재는 복수의 LAN(구내정보통신망), 워크스테이션, 퍼스널 컴퓨터 등을 연결한 전사넷워크를 구축, 종합적인 전략정보시스팀을 운용하고 있다.

"자동차는유행에 좌우되는 상품이라서 시장요구의 변화에 적시에 대응 하는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 업종이다. 재고를 최소한으로 줄여서 효율적으로 판매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며 동사의 시스팀실장인 S씨는 말한다. 그리고 이것을 이루어나가기 위한 무기로서 회사전체를 잇는 넷워크가활용되고 있다.

또그는 신형 자동차의 원가관리도 그 중의 하나로, "이것을 정보시스팀화함 으로써 시장요구에 맞는 상품의 제공을 보다 발빠르게 할 수 있게 됐다 고말했다. 통상적으로 새로운 자동차의 개발공정은 차량개발계획의 입안, 계획에 기초 를 둔 개발시험제작, 그리고 공장 시험제작과 같은 일련의 흐름을 거치게 된다. 원가관리는 이들 개발작업과 병행해서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원가는 무엇을 근거로 결정되는가.

"그근거는 순서가 반대로 되지만, 새로 개발되는 차의 판매 가격 이다" 즉, "처음에 판매가격을 설정하고 이것을 목표원가로 간주하는 것이다"라는 것이시스팀실장의 설명이다.

이를기초로 자동차를 새시, 엔진, 시트, 서스펜션등 30개정도의 블록으로 나누고 또 각 블록을 부품 까지 분해해서 부품 한개마다의 원가를 결정해 나간다. 이 원가설정에 관련된 부문은 개발부문, 공장부문, 구매부문, 본사 부문 등이다.

지금까지는각 부문이 제각기 독자적인 원가정보를 가지고 있었다. 또 각 부문간의 정보교류는 주로 문서를 통해 전달되었다. 이때문에 가령, 구매 부문에서 구입부품의 원가변경이 있어도 그 정보가 즉시 관계부문으로 전달 되지않는 일이 잦았다. 최신의 원가정보가 통일적으로 신속히 각 부문에 전달 되지 않거나 부문간의 최종적인 원가조정에 시간이 걸리는 일이 잦았다.

그래서회사내 넷워크의 구축을 계기로 각부문의 데이터베이스(DB)를 통일하고 원가정보를 일원화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각 부문이 항상 최신의 원가 정보를 공유하고 어느 부문에서 차질이 생겨도 그것이 어떤 이유에 의한 것인지를 곧 확인할 수 있어 조정이 쉬워졌다.

신형자동차는 구체적인 기획이 결정되고 시험제작품이 나오고 난 뒤에도 제품의 발매까지는 빨라야 반년이 걸린다. 그러나 예정된 기간안에 제품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생산라인은 물론 원가책정과 같은 업무도 최대한 효율 으 로 추진시켜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원가관리작업의 정보시스팀화 효과는 큰 것이었다. 또한 개발 공정에서 얻은 지식과 노하우등을 즉각 DB화함으로써 언제든지 그것을 재이용해서 개발 업무의 원활화와 품질의 향상을 꾀할 수 있게 되었던것이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