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소득 대비 보험료 비교·분석 '내 보험 점검' 개시

Photo Image
네이버페이

네이버페이(대표 박상진)는 사용자 소득 대비 보험료 분석까지 가능한 '내 보험 점검'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네이버페이 '내 보험 점검'은 사용자 성별과 연령 뿐만 아니라 소득수준까지 고려해, 또래 평균 대비 보험 현황을 비교·분석 해주는 서비스다. 네이버페이 '내 보험 분석'이 사용자가 가입한 보험 보장내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분석해주는 서비스라면, '내 보험 점검'은 보험 현황에 대한 객관적인 '셀프 점검'으로 보험료와 보장 수준이 적절한지 판단할 때 참고할 수 있다.

'내 보험 점검'은 기존보다 마이데이터 활용을 확대해, 사용자 월 납입 보험료에 대해 연령대와 성별 뿐만 아니라 소득 수준까지 반영한 객관적인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가입한 보험을 네이버페이에 연결하는 것 만으로 사용자 개인의 △월 납입 보험료 △주요 보장항목 △상품종류별 보험료 등 정보를 또래 평균과 비교할 수 있다. 도표를 통해 쉽고 직관적으로 파악해 부족한 보장을 보완하거나 과도한 보험을 줄이는 등 결정에 활용 가능하다.

네이버페이 애플리케이션(앱) '내 보험 점검'에서 서 점검 기준을 수정해 사용자 총 연간 급여액을 입력하면, 비슷한 소득의 또래 평균 대비, 사용자의 월 납입 보험료가 어느 정도인지 바로 확인 가능하다. 비교 모집단인 '또래 평균' 소득 수준은 네이버페이 마이데이터 상의 급여정보에 기반해 총 10구간으로 구분된 소득분위를 따른다.

'보장 점검·보험료 점검' 탭에서는 실손·암·뇌·심장·사망·입원·후유장해 등 일곱가지 주요 보장항목과, 질병·종신·상해·실손·운전자 등 다섯가지 종류별 보험료 항목에 대해 동일 연령 및 성별 또래 평균과 상세 비교를 도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보험 상품별로 나와 비슷한 또래의 평균 보험료와, 또래가 가장 많이 가입한 인기 보험사와 인기 보장 정보도 제공된다.

보험상품 가입에 따른 연말정산 세액공제액도 확인 가능하다. 연금저축보험 등 연금 상품 뿐만 아니라 보장성 보험상품까지 올해 낸 보험료로 받을 수 있는 예상 세액공제금액 정보를 제공한다.

조예나 네이버페이 보험팀 리더는 “자신의 소득 수준 대비 보험료는 어떤 지, 또래 대비 보장은 적절한지 등 많은 보험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내 보험 점검'을 통해 쉽게 파악할 수 있다”며 “사용자가 보험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다은 기자 danda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