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CON 사이버보안 공로상은 보안인식 증진과 피해예방에 공로가 크고, 사회적 영향력이 큰 분야별 톱플레이어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학술 부문은 성균관대 컴퓨터교육과 민무홍 교수가 수상했다. 민 교수는 원전 사이버보안과 사이버복원력(사이버레질리언스)에 대한 정보보호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국내외 사이버보안 산업발전에 이바지했다. 정부 및 산업 대상 보안성 강화의 필요성을 꾸준히 교육해 보안인식 향상에 기여한 학문적 성취를 인정받았다.
연구 부문은 법무법인 주원 김진욱 변호사가 수상했다. 김 변호사는 IT와 사이버보안 분야에서 클라우드 컴퓨팅과 정보보호 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정에 참여하며, 빅데이터 활용을 촉진하고 기업의 법적 불확실성을 줄이는 해결책 마련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다양한 사이버범죄에 대한 법제도 보안과 법적인 해결책 연구를 통해 안전한 사회 형성에 이바지했다.
아티스트 부문은 배우 이연씨가 수상했다. 2023년 tvN 드라마 '이로운 사기'에서 베테랑 해커 정다정 역할을 완벽하게 소화하며, 사이버보안 대중화에 이바지했다. 해킹의 복잡한 기술적 개념을 대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예술적 방식으로 표현하며, 보안의식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유튜브 인플루언스 부문은 긱블 박찬후 대표가 수상했다. 박 대표는 지능화되는 사이버 위협에 대한 위험성과 대응 방안 및 해결책을 창의적이고 재미있게 전달하며, 안전 사회 형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긱블은 현재 120만 구독자와 누적 조회수 7억회 이상을 기록하며 과학 관련 콘텐츠 전설을 만들어가고 있다.
화이트 햇 해커 부문은 KAIST 조정훈 학생, 고려대 이진헌 학생이 수상했다. 조정훈 해커는 2024년 국제 대학생 해킹대회 핵테온 우승을 비롯해 국내외 최고권위의 해킹대회에서 수많은 입상을 자랑하는 세계적 해커다. 탁월한 방어 능력을 겸비하고 국가 사이버보안의 국제적 위상을 드높인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진헌 해커는 2020년 코드게이트 주니어부 우승, DEFCON CTF 6년 연속 본선 진출 등 국내외 다양한 해킹대회에서 입상했고, VM웨어 치명적 보안 취약점 기술적 자문, 2024년 대통령과학장학생 선발 등 국가 핵심인재로 인정받았다.
이호준 기자 newleve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