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호퍼-규제 AI, 과학기술부 GovTech R&D 지원으로 개발
법률·규제 특화 AI 에이전트 전문기업 씨지인사이드(대표 박선춘)가 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될 '2024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에 참가한다고 12일 밝혔다.
행정안전부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박람회에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및 민간 기업 등 총 131개 기업·기관이 참여한다.
씨지인사이드는 이번 박람회에서 국내에서 최초 개발한 규제 AI 에이전트인 '아이호퍼-규제 AI'를 공개한다. 2024 GovTech R&D 지원기업인 씨지인사이드는 과학기술부의 성과공유 기업에도 선정돼 규제 AI 특별전시관을 운영한다.
'아이호퍼-규제 AI'는 씨지인사이드가 구축한 규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규제 특화 AI 에이전트다. 몇 가지 키워드만 입력하면 기업이나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규제를 진단, 분석해 1분 만에 AI가 규제 진단 리포트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규제 진단 리포트 생성 기능 외에도 △챗봇 형태 규제 검색 및 답변 △규제 법령에 대한 AI 분석 △규제 동향의 실시간 모니터링 △규제 데이터베이스 검색 기능 등을 제공한다.
'아이호퍼-규제 AI'는 기업이 신산업에 진출하거나 새로운 기술에 도전할 때 직면하는 규제를 손쉽게 찾고 확인할 일종의 AI 규제 파인더(finder)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씨지인사이드가 자체 구축한 규제 데이터베이스는 우리나라 중앙과 지방의 모든 규제를 정책·산업 분야별, 지역별로 규제 맵을 구축함으로써 생성형 AI를 활용해 모든 규제 항목과 내용을 대화형으로 검색, 분석할 수 있다. 씨지인사이드규제 데이터베이스는 우리나라의 모든 규제를 1000여개 대중소 정책·산업 분야로 구분해 일종의 규제 맵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씨지인사이드는 지난 7월 법률·규제·정책 특화 AI 검색 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규제 AI 에이전트, 건설 AI 에이전트, 의회 AI 에이전트를 계속 선보이고 있다. 지난달 송도에서 개최된 2024 국제치안산업대전에서는 '경찰 수사지원 AI 에이전트'를 선보여 현직 경찰관들로부터 호평을 받은 바 있다.
박선춘 씨지인사이드 대표는 “이번 정부 박람회를 통해 정부, 지자체 규제 혁신업무는 물론 중진공, 신보, 기보, 창진원 등과 같이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공공기관 규제 업무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규제 AI 에이전트'를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AI 기반 규제 에이전트 서비스 개발을 통해 정부, 공공기관 및 기업 규제 파인더로서 역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현민 기자 min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