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마비앤에이치, 업계 최초 ESG 통합 A등급 획득

건강기능식품 ODM 기업 콜마비앤에이치가 한국 ESG 기준원이 발표한 '2024 ESG 등급평가'에서 통합 A등급을 획득했다고 30일 밝혔다.

Photo Image
콜마비앤에이치가 올해 첫 발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자료:콜마비앤에이치]

건강기능식품 ODM 업계 최초로 A등급을 받은 성과로, 콜마비앤에이치는 이를 계기로 ESG 경영 강화를 더욱 가속할 계획이다.

한국 ESG 기준원(KCGS)은 매년 국내 상장사를 대상으로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부문에서 지속가능경영 수준을 평가하는 공신력 있는 기관이다. 올해는 총 1001개 상장사(유가증권 상장사 794개사, 코스닥 상장사 207개사)를 대상으로 평가가 진행됐으며, 이 중 코스닥 상장사 18곳만이 종합 A 등급을 받았다.

콜마비앤에이치는 특히 사회와 지배구조 부분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나타내며, 전년 대비 각각 한 단계씩 평가 등급이 상승했다. 사회(S) 부문에서는 모든 제조시설에서 ISO 45001 안전보건 경영 시스템 인증을 유지하며 근로자 안전을 강화하고, 3년 연속 중대재해 '0건'을 기록해 안전한 근무 환경을 입증했다. 또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통해 직원 복지와 근무 환경 개선에도 지속적으로 힘써왔다.

지배구조(G) 부문에서는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과 규범준수경영시스템(ISO 37301)을 통합 도입해 전사적으로 투명하고 신뢰받는 경영 체계를 확립했다. 아울러 ESG 전담 조직을 신설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 각 분야의 실질적 개선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사회 산하 ESG 위원회와 지속가능경영 추진 조직이 주요 ESG 현안을 논의하며 중장기 목표 달성을 위해 협력 중이다.

콜마비앤에이치는 또한, 올해 처음으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ESG 경영 성과와 비전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친환경 경영과 투명한 지배구조 구축에 힘쓰고 있다.

윤여원 콜마비앤에이치 대표는 “이번 ESG A 등급 획득은 임직원 모두가 함께 이룬 성과로, 회사의 친환경 경영과 사회적 책임 실천이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환경 보호와 사회적 가치 창출에 더욱 노력하여 신뢰받는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함봉균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