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러스×KERIS 공동캠페인]'다 함께 디지털리터러시'…<학부모편:②디지털 시민성과 윤리 교육>

Photo Image

인공지능(AI)의 진화와 넘치는 인터넷 정보의 홍수 속에서 당신은 안녕하신가요?

에듀플러스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은 디지털리터러시 공동캠페인 '다 함께 디지털리터러시'를 시작합니다. 디지털 소양이 필수인 AI시대,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리터러시 팁을 전문 교사들의 자문을 통해 전달합니다. 학생이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리터러시 팁뿐만 아니라, 학부모 대상 디지털리터러시 팁도 제공합니다. 다 함께 디지털리터러시!

◇다양한 뉴스 읽고 관점을 비교해 보세요

자녀가 온라인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가짜 뉴스를 식별하는 방법, 정보 출처를 확인하는 방법, 다양한 관점을 고려해 글을 읽는 태도 등 부모와 함께 연습하는 것이 좋아요. 자녀와 함께 뉴스를 읽고 그 기사의 신뢰성에 대해 토론하는 거죠. 출처를 검증하고 여러 매체에서 다루는 방식의 차이를 자녀와 함께 비교해보세요.

◇디지털 발자국, 책임감 있는 행동 필요해요

자녀에게 온라인에서 남기는 모든 활동이 '디지털 발자국'으로 기록된다는 점을 알려주세요. 온라인에 남긴 기록이 내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민하게 해주세요. 자녀가 소셜 미디어에 사진을 올릴 때, “이 사진이 나중에 너의 평판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봤니?”라고 질문하며 책임감 있는 행동할 수 있도록 안내하세요.

Photo Image

◇사이버 괴롭힘 당했을 때 대처법 알려주세요

사이버 괴롭힘이 얼마나 위험한지 설명하고, 만약 괴롭힘을 당하거나 목격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가르쳐주세요. 자녀가 온라인에서 불쾌한 경험을 했을 때, 그 내용을 캡처해 보관하고 부모나 선생님에게 바로 알리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저작권과 윤리적 콘텐츠 사용, 교육해 주세요!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저작권의 개념을 가르쳐 주세요. 자녀에게 창작자의 권리를 존중하는 법을 알려주세요. 콘텐츠를 사용할 때 적절한 출처를 표기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해요. 자녀가 학교 과제를 위해 인터넷 이미지를 사용할 때,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는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저작권이 없는 콘텐츠를 찾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세요.

◇긍정적인 온라인 참여, 이렇게 장려하세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탐색해보세요. 유용한 정보 공유, 온라인 자원봉사,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 등을 통해 디지털 세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자녀와 함께 환경 보호 관련 온라인 캠페인에 참여하거나, 유익한 영상에 긍정적인 댓글을 달아 보는 거죠.

◇디지털 공간에서도 타인을 존중하는 법 가르치기

온라인에서도 오프라인과 마찬가지로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알려주세요. 자녀가 소셜 미디어에 댓글을 작성할 때,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말이 없는지 함께 확인하고, 긍정적이고 배려하는 태도를 유지하도록 지도해 보세요.

마송은 기자 runn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