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전자신문인터넷과 K모바일이 주관하는 “LLM 개발자를 위한 랭체인&RAG 핸즈온 랩 워크숍”이 7월 23일(화) 선릉 위플레이스에서 개최된다.

챗GPT로 시작된 AI 열풍이 계속되면서 RAG 기법에 대한 관심이 두드러지고 있다. 검색 증강 생성((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RAG)은 특정 데이터 소스를 사용해 LLM의 근거를 보완한다. 검색 기반 모델을 생성형 언어 모델에 결합하여 생성된 내용의 정확성을 높이고 LLM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환각 현상(Hallutiation)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RAG 기법을 제공하는 개발 프레임워크로는 랭체인의 사용이 보편적이다. 서비스 개발 시 각종 기능과 언어 모델 사이를 적절하게 연결하는 과정이 중요한데 랭체인은 이러한 통합을 간소화하기 때문이다.

이번 워크숍은 랭체인을 활용한 LLM 응용과 RAG 구현으로 수강생들이 자신만의 언어 모델을 확장하도록 돕는다. 실습과 예제를 통해 이론적 지식과 실무 능력을 동시에 향상할 수 있으며 실제 업무에 적용이 가능하다.

강의에는 Hello AI의 김영욱 대표가 나선다. 김영욱 대표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Technical Evangelist 및 기술 전략가로 근무했으며 각종 딥 러닝 및 AI 관련 실무 강의를 진행해 왔다.


행사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특강 홈페이지(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306)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