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io·it”…20년 만에 새 국가도메인 나온다

Photo Image

인공지능(AI)과 정보기술 발전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대한민국 국가도메인이 나온다.

도메인등록기관 후이즈에 따르면, '.ai.kr', '.io.kr', '.it.kr' 등이 이르면 연내에 생성될 예정이다.

이는 국내외에서 '.ai'(인공지능), '.io'(디지털), '.it'(정보기술) 등 관련 의미를 지닌 국가도메인이 크게 주목받는 상황을 반영한 것이다. 인도 국가도메인에 '.ai.in', '6G.in', 베트남 국가도메인에 '.ai.vn', '.io.vn' 등 해외에선 최신 트렌드에 맞춘 국가도메인이 생성돼 자국 내 많은 기업의 호응을 얻고 있다.

'.kr'로 대표되는 우리나라 국가도메인은 2003년 군 전용으로 사용이 제한된 '.mil.kr' 신규 도입 이래 20여년 동안 새 도메인 생성이 없었다. 올해 4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진행한 국내 인터넷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총 8000여명의 응답자 중 84.5%가 신규 도메인 생성을 찬성한 바 있다. 새로운 국가도메인의 필요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한 것이다.

20년 만에 추가되는 새 우리나라 국가도메인은 KISA 등이 주도해 관련 법령 개정 등 준비를 마치면, 이르면 올해 12월 도입된다. 도입 초기 3개월간 상표권 침해와 사이버스쿼팅 방지를 위한 상표권자 우선 등록 기간을 거친 후 개인·기업이 자유롭게 등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지훈 후이즈 대표는 “최근 국내 대기업으로부터 국외 업체에 선점된 자사 브랜드명 '.ai' 도메인을 비용에 상관없이 매입해 달라는 요청을 여러 번 받았다”며 “많은 기업이 그간 '.co.kr' 도메인으론 나타내기 어려웠던 차별화된 첨단기술기업의 정체성을 명확히 나타낼 수 있는 새로운 국가도메인 도입을 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재학 기자 2j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