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러스]연세대 등 24개 대학, 2024학년도 1학기 온라인 공동강의 네트워크 총회 개최

Photo Image
2024학년도 1학기 온라인 공동강의 네트워크 총회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했다. (사진=연세대)

연세대가 '2024학년도 1학기 온라인 공동강의 네트워크 총회'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총회에서는 신규 공동강의 교과목 개발, 공동강의 개방 범위 확대 등 공동강의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 논의가 이뤄졌다.

'온라인 공동강의'는 대학이 가진 교육 자원을 공동으로 활용해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비용은 낮추면서도 교육의 질은 더 높이자는 취지로 시작됐다. 여러 대학의 교수들이 공동으로 만든 과목을 소속 대학 학생이 자유롭게 들을 수 있어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이무원 연세대 교무처장은 “지금까지 24개 회원교의 헌신으로 총 60여 회의 공동강의를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며 “온라인 공동강의가 지금보다 활성화돼 학교 간 경계를 낮추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Photo Image

온라인 공동강의는 2020년 연세대를 비롯한 7개 대학이 공동강의 협약을 체결했으며, 이후 공동강의 참여를 문의하는 대학이 늘어남에 따라 2022년 1월 협력교 간 협의체로 정식 창립됐다. 올해로 3년 차를 맞이한 협의체는 전국 24개 대학이 회원교로 참여하고 있다.


이지희 기자 eas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