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분야 빅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에쓰오씨소프트(대표 김한기)가 빅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솔루션 '비다 시각화'와 데이터 확인이 가능한 '비다 포털'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비다 시각화는 복잡한 데이터를 명확하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시각화하는 솔루션이다. 데이터 대시보드를 통해 쉽고 빠르게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관리자는 △사용자 권한 설정 △데이터 관리 △시스템 설정 등을 포함한 관리 도구를 통해 보다 용이하게 시스템을 관리·제어 할 수 있다.
바디 포털은 원하는 자료를 조회하고 시각화한 대규모 데이터를 대시보드를 통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포털 프로그램이다.
비다 시각화와 비다 포털은 공공기관과 지자체 빅데이터 포털에 최적화 된 솔루션이다. 일반 기업이라도 방대한 데이터를 다루는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해당 서비스를 활용 가능하다. 에쓰오씨소프트에 따르면 현재 정부 지자체 및 공공기관 뿐 아니라 많은 기업에서 비다를 사용 중이다.
에쓰오씨소프트 관계자는 “비다를 활용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고성능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고 시각화할 수 있다”며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강화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가 필요할 경우 활용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한편, 에쓰오씨소프트는 한국강소기업협회에서 인공지능 GIS 부문에서 강소기업 대상을 수상했다. 데이터 분석활용업무를 통해 데이터 기반 행정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행정안전부로부터 표창장을 받은 바도 있다. 또한, 인공지능을 활용한 빅데이터 포털 컨텐츠 분석과 메타데이터 기반 빅데이터 동적수집방법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공공분야 플랫폼 구축 점유율 1위 기업이기도 하다.
서정화 기자 spurif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