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장면만 골라본다”...홈쇼핑모아, AI 요약 기능 추가

Photo Image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는 버즈니는 홈쇼핑 방송에서 원하는 장면만 골라 볼 수 있는 '한눈에 방송 요약' 기능을 홈쇼핑모아에 추가했다고 29일 밝혔다.

'한눈에 방송 요약'은 버즈니가 커머스AI기술을 활용해 1시간가량의 홈쇼핑 방송 상품의 특장점을 핵심만 정리한 기능이다. 모바일 홈쇼핑 이용자는 관심 있는 상품의 주요 장면만 시청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전기매트 상품의 경우 소재를 확인할 수 있는 장면/ 관리 및 이용 방법/ 안전한 시스템에 대한 설명 장면 등 핵심 장면만 리스트로 제공해 이용자는 원하는 장면만 선택해 시청할 수 있다.

현재 '한눈에 방송 요약' 기능은 홈쇼핑모아 앱에서 신세계라이브쇼핑 상품을 비롯해 총 7개 홈쇼핑 및 T커머스 채널의 상품에 적용됐다. 해당 기능은 각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고, 방송 요약이 적용된 상품만 따로 모아 볼 수 있는 '모아TV'도 함께 오픈 했다.

이번 '한눈에 방송 요약' 기능에 활용된 버즈니의 영상 하이라이팅 기술은 최근 그 성능을 인정받아 지난 9월 글로벌 인공지능 경진대회 플랫폼 코다랩의 영상하이라이팅 예측 부문에서 1위 성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버즈니는 해당 기술 도입에 관심 있는 홈쇼핑사와 적극 기술 제휴를 해 나갈 계획이다.

인용휘 홈쇼핑모아 서비스팀장은 “최근 숏폼 커머스라는 트렌드에 맞춰 커머스AI 기술을 활용해 홈쇼핑 방송 요약 기능을 추가하게 됐다.”며 “사전 테스트 결과 해당 기능이 적용된 상품들의 구매 전환율이 6% 이상 향상된 것을 확인했고, 앞으로도 정보가 있는 방송 장면을 모바일 홈쇼핑 이용자가 더욱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효주 기자 phj20@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