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두 번 접는 삼성디스플레이 폴더블 패널.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자가 올해 두 번 접는 폴더블 스마트폰을 선보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최근 IT 전문매체 안드로이드폴리스, 폰아레나 등은 삼성전자가 올해 하반기 폴더블폰 라인업에 트리폴드(Tri-Fold) 모델을 추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유명 IT팁스터(정보 유출가) 요게시 브라는 자신의 트위터에 "삼성전자는 개선된 갤럭시Z폴드5·플립5와 함께 트리폴드를 작업 중"이라며 삼성이 올해 최초의 트리폴드 스마트폰을 출시할 수 있다고 전했다.

삼성전자의 기존 폴더블폰 '갤럭시Z' 시리즈는 모두 화면을 안으로 한 번만 접는 구조다. 오는 8월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갤럭시Z폴드5·플립5 또한 이 같은 방식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트리폴드 스마트폰은 메인 디스플레이가 두 번 접히는 방식으로 화면이 총 세 부분으로 나뉜다. 삼성전자가 선보일 트리폴드 스마트폰이 어떤 형태로 시장에 나올 것인지는 공개된 바가 없으나, 업계는 그간 삼성전자가 출원한 관련 특허에 주목하고 있다.

Photo Image
삼성전자가 출원한 특허 문서 일부. 사진=USPTO

지난 2월 미국특허청(USPTO)을 통해 공개된 삼성전자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 화면을 제공하는 전자 장치 및 작동 방법'이라는 제목의 특허에는 다양한 방식의 폴딩 디바이스가 등장한다.

화면을 안쪽으로 접는 방식(인폴딩)과 바깥쪽으로 접는 방식(아웃폴딩)이 모두 적용된 형태로, 메인 디스플레이를 두 번 이상 접는다. 화면을 아코디언 방식으로 여러 번 접거나, 마치 종이접기와 같이 기기를 가로세로 두 방향으로 접을 수 있는 폼팩터도 포함됐다.

Photo Image
(왼쪽)삼성전자가 출원한 특허문서 일부. (오른쪽)삼성전자 특허를 기반으로 제작한 '갤럭시Z 멀티폴드' 예상 이미지. 사진=WIPO/테크니조 콘셉트 유튜브 영상 갈무리

기기를 두 방향으로 접을 수 있는 폼팩터는 앞서 지난해 3월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를 통해 공개된 특허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가로축과 세로축 모두에 힌지가 장착돼 세로로 접으면 화면이 바깥쪽으로 나온다. 반면 가로축은 안쪽으로 접혀 화면을 보호하고 휴대성을 높인다.

Photo Image
삼성전자 특허 이미지. 사진=렛츠고디지털

삼성전자가 지난 2021년 WIPO에 출원한 특허도 주목할 만하다. 중앙 디스플레이를 기준으로 양옆의 화면을 앞뒤 두 방향으로 접을 수 있는 형태다. 또 다른 특징은 S펜을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다. 화면을 접으면 생기는 공간 사이에 펜을 넣는다. 화면을 펼쳐서 사용하는 경우엔 측면에 부착한다.

Photo Image
삼성디스플레이가 CES 2023에서 선보인 플렉스 하이브리드 OLED.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유튜브 영상

삼성은 이미 멀티 폴더블폰 상용화를 위한 기술력을 갖췄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초 개최된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3'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서 안과 밖으로 두번 접히는 '플렉스S', 안으로 두번 접히는 '플렉스G' 등을 공개했다. 폴더블과 슬라이더블, 두 가지 혁신 기술이 하나로 집약된 '플렉스 하이브리드'도 눈길을 끌었다.

다만 이 같은 멀티 폴더블의 경우 내구성과 무게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Z폴드 등 현재 상용화된 폴더블폰은 일반형 스마트폰에 비해 기기가 다소 두껍고 무겁다. 힌지(경첩)와 디스플레이 내구성, 화면 주름 등도 해결해야 할 문제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가을 5세대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5·플립5를 선보일 전망이다. 특히 갤럭시Z폴드5에는 새로운 '물방울' 타입 디스플레이 구조를 적용해 기기를 접었을 때 화면이 완전히 맞닿는 디자인을 구현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자신문인터넷 양민하 기자 (mh.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