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대, AI 기반 VR 교육콘텐츠 제작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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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한공대가 개발한 AI 기반 VR 교육콘텐츠 제작 기술이 적용된 태권도 품새 교육 모습.

경기도 산학협력 사업 지원을 받은 한국항공대학 연구팀이 인체 움직임을 인식해 사용자가 직접 가상현실(VR) 교육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성공했다.

6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백중환 한국항공대 항공전자정보공학부 교수팀은 일상에서 흔히 사용할 수 있는 휴대폰, 노트북 카메라나 웹캠 등 단일 카메라로 깊이 정보를 예측해 사용자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일반적으로 VR 콘텐츠를 제작할 때는 인체 착용형 센서로 사용자 동작을 인식해 아바타를 제어하는데 이는 사람 움직임에 대한 인식도가 떨어지고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백 교수팀이 개발한 기술은 단일 카메라만으로 사용자 신체 부위를 3차원(3D)으로 예측하고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처리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이 기술을 적용해 가상·증강현실(VR·AR) 학습 콘텐츠를 제작하면 고가의 깊이 센서보다 향상된 인식 성능으로 기존 대비 최대 80%까지 제작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

일반인 누구나 이번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가상 캐릭터와 가상공간을 구현해보다 자유롭고 현실적인 가상 세계를 경험하는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번 동작인식 연구결과는 전기 전자 분야의 국제 저명 학술지인 '센서스 (Sensors)' 1월호에도 게재됐다.

한국항공대 지역협력연구센터는 우선 스토리북 제작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과 협업해 춤이나 태권도 품새 교육용 VR 콘텐츠 제작에 적용할 예정이다.

최혜민 경기도 디지털혁신과장은 “대학의 기술력을 활용해 VR 산업체의 본격적인 해외 진출 기반을 마련한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며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도내 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 사업은 연구개발 기반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도내 대학·연구소와 중소기업을 연결, 기술개발 활동을 지원하는 산·학 협력 모델이다. 관련 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10개 센터에서 연구개발을 수행 중이다.

수원=김동성기자 esta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