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시대 활동영역 대폭 확대
데이터 흐름에 따라 신산업 등장
한국, 산업 데이터 표준화 시급
민간 주도 디지털전환모델 생성을

Photo Image

4차 산업혁명 가속과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경제 활성화로 글로벌 산업 지형이 급변하고 있다.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되면서 제조업을 비롯한 전통 산업 질서가 재편됐다. 최근에는 미·중 무역마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에 따라 세계 각국에서 자국 우선주의가 대두되면서 글로벌가치사슬(GVC)도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바야흐로 글로벌 경제·산업 구조 대전환기다. 이 같은 대전환기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국가 미래가 좌우될 것이다.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은 '산업 디지털 전환(DX)'을 차세대 산업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한 핵심 조건으로 주목한다. 제조업을 비롯한 전통 산업 인프라에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시너지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DX를 통해 전통적인 제조 공정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제품을 혁신하며 새로운 고부가가치 사업모델까지 창출하는 것이 핵심이다.

민·관이 성공적으로 DX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민 인식 전환이 중요하다. 고질적 자금난에 시달리는 중견·중소기업에는 정부의 지속적 관심과 지원이 요구된다.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은 산업 DX는 물론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지원 정책을 마련하는 한편 대규모 투자에도 속속 나서고 있다.

우리 정부도 지난 2019년 '디지털 기반 산업 혁신 전략'을 발표하며 산업 DX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또 작년 12월에는 산업 데이터 생성·활용을 활성화하고 산업에 지능정보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산업 디지털 전환 촉진법'이 국회를 통과했다. 산업 DX를 확산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은 마련된 셈이다. 이제 실용적인 정책으로 산업 디지털 대전환에 더욱 박차를 가해 야 한다.

전자신문은 다음 달로 다가온 제20대 윤석열 대통령 취임을 맞아 '대한민국 산업 디지털 전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특별좌담회를 진행했다. 좌담회는 전자신문 창간 40주년 특별기획 '대한민국 대전환 ON' 일환이기도 하다. 좌담에 참석한 산업계와 학계, 정부 관계자들은 우리나라 산업 DX 현황과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 또 새 정부에 바라는 정책 방향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주고받았다.

[참석자(가나다순)]

△김태환 한국산업지능화협회 부회장

△서항열 코렌스 생산기술본부장

△임춘성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조욱동 LS일렉트릭 생기·소재연구센터장

△채효근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부회장

△황수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

△사회=양종석 전자신문 산업에너지환경부장

◇사회(양종석 전자신문 산업에너지환경부장)=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전 세계적으로 DX 움직임이 가속화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현 시점을 기준으로 산업 DX가 왜 시급하고 중요한가. 또 해외 상황은 어떤지 알고 싶다.

Photo Image

◇김태환(한국산업지능화협회 부회장)=산업 DX를 서둘러야 하는 이유는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파괴력에서 알 수 있다. 특히 DX는 소비자대기업(B2C) 영역에서 수십년 전부터 진행됐다. 애플, 우버, 에어비앤비 등이 이를 선도한 대표 기업이다. 최근에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아마존 등이 산업 질서를 이끌고 있다. 한국에서는 배달의민족, 카카오, 쿠팡 등을 디지털 파괴력을 보인 기업으로 꼽을 수 있다. 이들은 실물과 가상공간을 융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했다. 이른바 '플랫폼 기업'이 신규 수익원을 창출한 것이다.

B2B 영역의 DX은 독일의 '인더스트리 4.0'에서 시작됐다. DX를 어젠다로 제시했다고 본다. 당시 인더스트리4.0은 스마트공장을 중심으로 추진됐다. 독일 지멘스는 B2B 시장을 플랫폼화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할리데이비슨, 독일 아디다스 등도 스마트공장 부문에서 경쟁력을 확보했다.

B2B 영역에서 완전히 새로운 사업 모델을 창출한 기업은 미국 농기계 제조업체 존 디어다. 존 디어는 단순한 농업기계 회사에서 농업 컨설팅 업체로 탈바꿈했다. 또 나이키는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피트니스 관련 조언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선박을 제작하는 현대중공업이 선박 관련 데이터를 수집·활용하는 등 DX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려 하고 있다.

기업들은 B2C와 B2B를 막론한 모든 영역에서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플랫폼화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B2B 시장에서 모든 것을 플랫폼화하기는 어렵다. 현재는 미미한 수준이지만 플랫폼화에 성공하면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한국은 정보기술(IT) 인프라 강국이다. 하지만 창의력이나 플랫폼화, 생태계 구축 등에는 취약하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산업 디지털 전환 촉진법'이 제정됐다. '산업의 쌀'로 불리는 산업데이터를 어떻게 활성화할지 등을 명시한 법이다. 이를 기반으로 제조와 서비스, 디지털 공급망, 디지털 스레드 등을 산업 전반에 구축할 수 있다. 그동안 B2C 시장에서 진행된 DX 모델을 B2B에 적용하면 우리가 시장을 '승자독식' 할 수 있다.

Photo Image

◇임춘성(연세대 산업공학과 교수)=현재 글로벌한 DX 가속화가 진행 중이다. 코로나가 엔데믹에 들어서는 과정에서 인간의 활동 영역도 확대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산업 경계는 물자의 흐름으로 구분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데이터의 흐름에 따라 산업 경계가 불명확해지고 있다. 결제 솔루션 업체가 모빌리티 기업을 인수하는 등 새로운 산업이 등장했다.

과거부터 경쟁력을 확보한 주력 산업과 달리 신산업을 바라보는 소비자들 시선과 기대 수준은 아주 높다. 이를 소화하지 못하면 국내 시장에서도 살아남을 수 없다.

한국처럼 국토가 좁고 자원이 부족한 국가는 정부 정책을 중심으로 온 국민이 단합하는 게 효과가 있다. 독일 인더스트리 4.0처럼 우리도 공통적 이슈화로 산·학·연·관이 힘을 합쳐 DX를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회=산업계의 목소리도 중요하다. 실제 제조 현장에서 DX 필요성을 어떻게 느끼고 있나. 또 DX 추진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구축 효과는 무엇인가.

Photo Image

◇조욱동(LS일렉트릭 생기·소재연구센터장)=DX 실행에 필요한 비용이 만만치 않다. 도입 초반에 투자자본수익률(ROI)을 산정하는 것이 어렵다. 대기업도 이 같은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3~4년 후 ROI가 발생한다고 가정하면 중견·중소기업은 더 애로가 많을 것이다.

물론 DX를 하지 않겠다는 선택지도 있다. 그러나 기업이 DX를 하지 않는다면 생존할 수 없다. 특히 최고경영자(CEO)의 강한 의지가 없으면 추진하기 어렵다. 과거 체계에 익숙해진 기존 구성원은 완전히 다른 환경을 도입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데 반발할 수 있다. 단순히 DX를 하라고 하면 혼란에 빠지는 것이 지금 산업 현장의 현실이다.

DX 과정에서 데이터, 관련 인력 채용 등 필요한 자원이 너무 많다고 느꼈다. LS일렉트릭은 공정 자동화를 시작한 후 10년이 넘었다. 협력사에도 스마트공장 공정을 지원 중이다. 협력사에서 공급 받는 부품이 전체 제품 가운데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부 자동화만 하면 불량률만 높아진다.

우리는 생산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DX는 생산성을 높인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데이터다. 굳이 공장에 가지 않아도 모니터링 화면으로 부품 단위 제조 공정을 볼 수 있다. 지난 제조 공정도 확인 가능하다. '타임머신'이라는 생산 환경 재현 기능도 만들었다. 파일럿 단위로 시범 운용 후 한 공장 전체에 확대 적용했다. 불량품이 발생하면 과거에는 일일이 어떤 공정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야 했다. 지금은 데이터로 공장, 생산라인, 박스까지 특정할 수 있다.

DX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CEO 의사결정을 모든 구성원이 따르는 것이다. 기업 DX를 '바텀업'으로 추진한다면 실패할 것으로 본다. 무엇보다 비용이 필요하고 조직원들의 변화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조직의 리더가 강경한 의지로 의사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Photo Image

◇서항열(코렌스 생산기술본부장)=코렌스의 DX가 가능했던 것은 오너 의지가 상당히 강했기 때문이다. DX를 실행하기 위한 기틀을 닦는 데만 약 8년을 준비했다. 공정을 자동화하면 많은 산업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DX를 결심했다. 정부 지원 덕에 많은 힘이 됐다.

DX 과정에 애로도 있다. 특히 자금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정부 지원금에는 한계가 있고 나머지는 자체 자금으로 투자해야 하는데 간단하지 않은 사항이다.

현재 DX를 위해 한 업체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는데 비용이 너무 비싸다. 협력사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공유해 최고 품질 제품을 만드는 게 목표다. 하지만 협력사까지 DX로 연결하려 하다 보니 너무 많은 자금이 들어 일부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다만 DX를 실행하면서 효율성·생산성이 높아지는 것을 체감하고 있다. 신공장과 신설 라인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했다. 압축기 등 기계는 물론 전등, 온도까지 전부 측정하고 관제센터에서 상시 모니터링하고 데이터를 수집한다.

한국에서 산업 데이터가 표준화되지 않은 것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다. 전사자원관리(ERP)와 파트너관계관리(PRM)를 플랫폼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표준이 필요하다. 현재는 이를 위해 많은 비용을 지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사회=산업 DX 성공을 위해서는 IT서비스 등 공급자 역할도 중요하다. 국내 IT서비스 업계 현실과 해결 과제는 무엇인가.

Photo Image

◇채효근(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부회장)=그동안 IT서비스 업계는 선도적으로 산업간 융합에 앞장섰다. 최근에는 다소 투자가 주춤해진 상태다. 현재 보유한 자금과 인력으로는 지속적 투자가 어렵기 때문이다.

중견기업이 스스로 데이터 표준화를 만들고 플랫폼화해 서비스해야 하지만 투자 여력이 없다보니 DX 사업을 하지 않는다. 소위 돈이 안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대기업은 소프트웨어진흥법 시행 이후 많은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공공부문 사업을 꺼리고 있다. 과거 대기업은 수익을 신기술이나 외부 IT 서비스 훈련 등에 재투자했다. 이 같은 선순환 생태계가 붕괴돼 안타깝다.

◇임춘성=사실 소프트웨어진흥법은 논쟁 소지가 많다. IT서비스가 발전하고 수요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대기업이 선도적으로 투자하고, 협력업체를 끌고 가는 모델이 돼야 한다. 하지만 법 시행 이후 단절되고 있다.

물론 중소 IT서비스 기업 발전 자체가 정체된 것은 아니다. 일부 기업은 솔루션 강화로 보급을 확대해 채산성을 높이고 클라우드와 플랫폼 중심으로 이익을 키워 투자 여력도 생겼다.

IT서비스가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으로 나눠져 답보에 빠진 만큼 혜안을 모아야 한다. 산업 데이터 기반 클라우드 국산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모멘텀을 만들어야 한다.

◇사회=산업구조 고도화와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DX 정책이 중요하다. 주무부처로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어떤 정책 방향을 갖고 있는가.

Photo Image

◇황수성(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차기 정부 정책 방향은 '민간 주도'다. DX 영역도 마찬가지다. 기업이 스스로 사업 모델을 만드는 시도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부는 다양한 성공사례가 나올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할 방침이다.

오는 7월 5일 산업 디지털 전환 촉진법이 시행된다. 이에 따라 정부가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고민 중이다. DX를 선도할 수 있는 모델을 발굴할 수 있는 쪽으로 준비 중이다.

특히 DX 확산과 가속을 위한 민간 구심점을 찾는데 고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산업계에서 많은 이야기를 들을 예정이다. 더 많은 기업이 참여해 투자하고 많은 시도에 나설 수 있는 장을 만들겠다.

◇사회=이제 곧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다. 새 정부가 DX와 관련해 어떤 정책 기조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나.

◇김태환=민간이 중심이 되는 것이 적합하다. DX는 ERP, 생산관리시스템(MES) 등처럼 단일 솔루션으로 가면 안 된다. 새 정부에 맞춘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하다. 현재는 정부 각 부처가 서로 다른 방향으로 달리고 있다. 산업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가 차별화되지 않은 정책을 내세운다.

DX가 융합적이고 복잡한 만큼 새로운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정부 부처가 하나의 대오를 갖춰 전략과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 거버넌스 구성원은 DX 성공을 위한 전체 산업 공급망과 관련 기술을 이해해야 한다. 창의적 방법으로 완전히 새로운 사업을 만들겠다는 마음가짐도 필요하다. DX는 신사업이 중요하다. 정부가 최단 5년 이상 로드맵으로 컨센서스를 구축해 민간 참여를 이끌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 대기업은 각각의 SI를 가지고 있다. 그만큼 중소 IT기업이 들어갈 문이 좁아졌다. ERP 등을 클라우드로 전환해 중소기업을 육성해야 한다. 킬러 콘텐츠를 만들어 클라우드로 확산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표준화'도 대단히 중요하다. 현재 한국 기업이 받아들이는 디지털 플랫폼 개념이 제각각이기 때문이다. 시스템 간 호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표준화가 필요하다. 앞으로 다가올 클라우드 시대를 표준으로 준비해야 한다.

정부 정책에 관해서는 산업부에 충분히 건의할 생각이다. 그동안 많은 지원 정책을 마련했는데 각 기업에서 제대로 실행했는지에는 의구심이 있다. 앞으로는 정부가 마중물 역할로 비용을 지원하면 민간이 투자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채효근=거버넌스는 사용자와 어우러져야 한다. 현재 법은 공급자 중심이다. 대기업 서비스를 받고 싶은 사용자도 있다. 하지만 법이 공급자를 중소기업에 한정하면서 상충되고 있다. 법 체계 정비가 필요하다.

한국은 그동안 정부 주도형으로 산업을 육성했기 때문에 민간이 정부 눈치를 보기 때문에 투자에 적극적이지 못하다. 가이드라인도 각 부처와 논의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결국 정부 중심으로 마무리된다. 산업 중심으로 법 체계를 바꿔 기업이 투자해 수익을 내고 이를 공유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시장을 확대해야 한다.

◇임춘성=문재인 정권에서는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라는 상징적 거버넌스가 있었다. 민간 위원이 대부분이지만 장관들도 위원으로 참여하면서 의미를 가졌다. 다만 신산업과 스타트업에 집중하면서 대기업이 배제된 느낌이 있었다. 이제는 빠지는 주체 없이 다음 단계로 가야 할 때다. 그동안 '디지털'에 중점을 뒀다면 지금부터는 '전환'에 무게를 실어야 한다.

◇조욱동=이제는 DX를 고도화할 수 있는 기업을 키워야 한다. 단계별로 모든 기업에 일괄적으로 지원하는 형태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기업을 육성할 때다. 새 정부가 제대로 된 전략을 세워서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DX에는 비용뿐 아니라 솔루션, 인프라, 정책 등이 함께 융화돼야 한다. 기업들이 시류에 올라타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서항열=통상 정권이 바뀌면 모든 것이 바뀐다. 하지만 산업, 특히 DX는 정책 연계성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산업 현장 인력은 변화한 정책에 따라갈 수밖에 없다. 우리는 그동안 스마트공장, 디지털트윈 등 DX를 구축했다. 이를 유지·보수하는 것은 물론 한층 더 발전시켜 전파·확산해야 한다.

DX 예산이 줄면 각 부처 사업들도 변화할 것이다. 회사는 현재 DX 고도화 단계 진입을 앞두고 있다. 정부 지원을 떠나서 당장 DX를 중단하지 않을 것이다. 그동안 생산성을 크게 높이면서 중견·중소기업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DX 경쟁력을 확보했다. 앞으로도 정부의 체계적 지원을 기대한다.

◇사회=마지막으로 산업 DX 주무부처로서 기업에 당부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황수성=우리나라는 제조업 중심 산업구조다. DX는 기업 생존과 성장이 걸린 문제다. 이를 조직 문화와 구조, 역량 등 거시적 관점으로 봐야 한다. 여러분이 지적했듯 성공적인 DX를 위해 중장기적으로 기업 CEO 의지와 지속적 투자가 중요하다. 또 한 기업뿐만 아니라 전체 공급망 구성원 간의 협력이 원활하게 이뤄져야 한다. 정부도 많은 기업과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지원하도록 하겠다.

Photo Image

특별취재팀 kx@etnews.com, 팀장=양종석 산업에너지환경부 데스크, 문보경·이준희·류태웅·변상근·윤희석·박진형·권혜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