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픽처인터렉티브(대표 송광준)가 운영하는 e스포츠 교육기관 게임코치아카데미가 연세대학교 e스포츠 연구실(Yonsei Esports Lab)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e스포츠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한 학술 연구 협업', 'e스포츠 산업에 대한 정보 교류', '게임 및 e스포츠 분야 사업의 공동 개발 협업' 등 e스포츠 성능공학 연구와 e스포츠 산업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YES Lab은 국내 최초로 연구중심대학에 설립된 e스포츠 성능공학 연구실이다. e스포츠 플레이어 행동과 성능을 추적, 분석, 평가, 모델링하고 궁극적으로는 플레이어 퍼포먼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있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CI) 학회인 CHI에서 정규 논문을 16편 발표하고, 우수논문상을 5회 수상했다.
이병주 YES Lab 교수는 “연구실에서 개발하는 과학적 분석 기술이 게임코치 선수 육성 프로그램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e스포츠 분야에서 연구중심대학의 역할 역시 깊이 고민해보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전채성 빅픽처인터렉티브 e스포츠 교육사업 본부장은 “이전부터 많은 관심을 갖고 있던 연세대학교 e스포츠 연구실과 함께 e스포츠 선수들의 퍼포먼스 향상을 위한 협력을 시작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협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현수기자 hsoo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