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리포트]HCI 핵심은 지능형 가상화 SW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HCI)는 간단히 말해 컴퓨팅(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단일 시스템 혹은 어플라이언스로 통합한 장비다. 여기까지는 컨버지드 인프라와 같다. 컨버지드 인프라와 가장 큰 차이이자 HCI 핵심은 가상화 소프트웨어다. 지능형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에 의존해 데이터센터 모든 요소를 결합한 단일 통합 시스템이 HCI다.

Photo Image

소프트웨어 중심 접근 방식은 장비 부피를 압축하면서 관리를 간소화하고 리소스를 통합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해준다. HCI 플랫폼의 멀티노드 디자인은 고도의 안정성과 즉각적인 확장성을 제공한다. HCI 클러스터는 몇 개 노드로 구성되는데, 노드 하나에 장애가 일어나면 남아 있는 노드가 해당 노드 작업을 가져가 마무리한다. 다운타임 없이 워크로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노드를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어 하드웨어 재설정이나 기존 인프라 변경 없이도 역동적인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 데이터 중복 제거와 압축, 재해복구 등 기능을 내장해 해당 어플라이언스나 소프트웨어를 별도 구매할 필요도 없다. 스토리지와 프로세싱이 긴밀히 붙어 있어 케이블 작업을 할 필요가 없으며 지연 시간도 줄어든다. 스토리지 성능을 떨어뜨리는 이유 중 하나가 입출력(I/O)인 점을 감안하면 이런 장점은 더욱 커진다.

시스템 구축을 단순화하려는 요구 역시 시장 성장에 기여하고 있는데 구축의 단순성은 HCI 시스템을 구입할 때부터 시작돼 워크로드 셋업 등 사용하는 내내 유지된다. 비용은 낮추되 보다 강력한 정보기술(IT) 운영 관리에 대한 수요 증가, IT 인프라 확장성 향상, 재해복구 및 데이터 보호 기능 강화 등이 HCI 시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박현선기자 hspark@nextdaily.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