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화된 안테나·레이아웃 설계 기술 탑재로, 개발 공수 삭감에 기여
로옴(ROHM) 주식회사는 스마트 태그·스마트 카드 등의 소형 기기 및 PC 주변 기기 등에서 무선 충전 기능 실현이 용이한 안테나 기판 일체형 소형 무선 충전 모듈 'BP3621(송전 모듈, BP3622 (수전 모듈)'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최근 스마트폰, 스마트 워치 등 폭넓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접점 단자를 없애고, 방수·방진 성능을 높일 수 있는 무선 충전 기능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무선 충전 규격은 주파수가 낮아, 규격에 준거하기 위해서는 안테나의 소형화에 한계가 있으므로, 더 범용적으로 소형 기기에서 이용 가능한 규격 및 방식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무선 충전 기능은 안테나 형상·사이즈·거리에 따라 충전 효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실장을 위해서는 전자기기 측에서 프로토타입 제작·조정·평가 등을 반복하여 실시해야 한다. 따라서, 안테나 설계 · 레이아웃 설계에 있어서 매우 많은 개발 부하가 과제였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로옴은 소형·박형 기기에서 무선 충전 기능을 간단히 실현할 수 있는 13.56MHz 무선 충전 모듈을 개발했다.
본 제품은 13.56MHz 고주파수 대역을 사용한 소형 무선 충전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최적의 안테나(코일)·레이아웃 설계 기술을 탑재한 약 20mm2~30mm2 사이즈의 소형 모듈로 최대 200mW까지의 충전량에 대응한다. 지금까지 무선 충전화가 어려웠던 소형·박형 기기에 실장이 용이하며, 이면 Full-Flat 기판 구조를 통해 기기의 설계 자유도 향상에도 기여한다.
또한, 송전 모듈과 수전 모듈을 세트로 사용함으로써, 충전 효율의 최적화에 필요한 프로토타입 제작·조정·평가 등의 개발 공수도 삭감된다. 내장 안테나로 쌍방향 데이터 통신 및 NFC Forum Type3 Tag에 대응 가능하므로, 어플리케이션의 통신 기능 확장에도 기여한다.
본 제품은 2021년 10월부터 양산 체제를 구축하여, 11월부터 Chip 1 Stop, CoreStaff 등 온라인 부품 유통 사이트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생산 거점은 로옴 아폴로 주식회사다. 앞으로도 로옴은 대응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의 확대를 위해 소형 및 고출력 모듈의 라인업을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