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정지원센터(KAB)는 최근 인증기업검색시스템 'KCN(KAB-CertiNet)'과 유튜브 채널 'KAB 미디어센터'를 각각 구축했다고 1일 밝혔다.

KCN은 우리 국민이라면 누구나 국내 인증기업 ISO 인증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다. 그동안 국내 발행 ISO 인증서는 인증 수요자가 직접 각 인증기관이나 인정기구로 문의해 유효성을 확인해야 했다. 하지만 통합되고 신뢰 있는 ISO 인증정보를 얻기 어려워 다양한 불편이 제기됐다.

KAB는 국내 인증기업 데이터베이스(DB)를 최신화, KCN을 구축하고 ISO 인증정보 검색 서비스를 도입했다. KCN은 KAB 홈페이지에서 접속 가능하다. 국내 모든 인증기관 ISO 인증서를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다.

Photo Image

'KAB 미디어센터'는 ISO 인증제도는 물론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과 관련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한다. KAB는 시청자들의 ISO 인증에 관한 인식을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상재 KAB 대표는 “국내 ISO 인증 신뢰 향상 뿐 아니라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ESG 경영 관련 정보를 지속 제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면서 “ESG와 연계된 ISO 인증제도 정책개발은 물론 사회공헌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AB는 KCN 구축을 기념해 오는 14일 KAB 미디어센터에서 인증기관 대표자 온·오프라인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KCN 관련 정보 제공은 물론 △국내외 인증산업 동향 △ESG 경영 등 경영환경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ESG와 ISO 인증 △기업의 환경 성과와 관련한 타당성평가 및 검증제도 등을 다룬다.

윤희석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