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형 고급 인재 확보 사업 재추진
산업부 중심 3500억원 규모 민관 투자
2032년까지 석·박사급 3500명 확보 계획

Photo Image

정부가 5월 발표한 종합 반도체 강국을 위한 'K-반도체 전략'에는 대규모 반도체 인력 양성 사업안이 포함돼 있다. 반도체 업계에 만연한 인력 부족 현상을 해소할 기회가 될 수 있지만, 앞서 사업은 여러 차례 예비 타당성 조사(예타) 문턱을 넘지 못했다. 올해는 산업통상자원부 중심으로 예타 통과에 사활을 걸고 있는 만큼 반도체 인력 양성의 결실을 맺게 될지 주목된다.

K-반도체 전략에서 인력 양성 사업은 실무형 고급 인재를 확보하는 게 핵심 골자다. 이를 위해 민·관이 공동으로 대규모 투자에 나선다. 사업비는 약 3500억원이다. 정부 연구개발(R&D) 중 기업이 사업비 50% 이상을 투입하는 사업은 인력 양성 사업이 유일하다. 그만큼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려는 강력한 의지가 엿보인다.

인력 양성 방식은 기업 엔지니어의 멘토링이 핵심이다.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형 고급 인재를 배출해 산업 경쟁력을 견인하려는 취지다. 기업의 책임·수석급 엔지니어가 반도체 R&D 과제에 참여해, 전공 석박사 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제공한다. 기존 대학 중심 학위 과정 프로그램과 차별화해 실전형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사업 기간인 2032년까지 현장형 석박사급 인력 총 3500명을 확보할 예정이다.

앞서 관련 사업은 2020년 2분기와 3분기 두 차례 예타 신청을 한 바 있다. 그러나 인력 양성 관점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연이어 탈락이라는 고배를 마셨다. 기존 사업이 인력 양성보다 R&D에 초점을 맞췄다는 평가가 나온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에는 K-반도체 전략 기본 취지에 따라 인력 양성에 초점을 맞춰 사업안을 개선·보완했다”이라며 “예타 통과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올 3분기에 예타 재신청을 진행, 2023년도 예산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