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E세그먼트시장 강자 주목
300마력 B6 엔진으로 주행성능 향상
아이언마크 그릴·토르 레드램프 눈길
2종 저공해차 분류...친환경 혜택 받아

Photo Image
볼보 S90 B6.

'안전하고 세련됐다.' 많은 이들이 꼽는 볼보자동차의 매력이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더 큰 강점은 안정감이 느껴지는 '달리기 성능'이다. 최근 시승한 S90 B6는 이런 매력이 더 크게 부각되는 고성능 모델이다.

볼보 S90은 출시 이후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BMW 5시리즈 등 독일 브랜드가 우위를 점하고 있는 국내 프리미엄 E세그먼트 세단 시장에서 새로운 강자로 주목받고 있다. S90은 볼보가 개발한 혁신 모듈화 플랫폼 SPA를 기반으로 브랜드를 이끄는 플래그십 세단 역할을 맡고 있다. 현대적 감성으로 재해석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과 인간 중심 철학을 반영한 인테리어, 전동화 파워트레인, 첨단 인텔리세이프 기술을 바탕으로 인기몰이 중이다.

Photo Image
볼보 S90 B6.
Photo Image
볼보 S90 B6.

S90이 300마력급 B6 엔진으로 다시 한 번 업그레이드를 거쳤다. 새롭게 선보이는 B6 엔진은 볼보 전동화 전략에 따라 기존 T6 엔진을 대체하는 가솔린 기반 고성능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파워트레인이다. 2.0ℓ 가솔린 엔진으로 뽑아낼 수 있는 최대의 능력치를 보여준다. 더 강력해진 주행성능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세단 시장에 다시 도전장을 내민 S90 B6를 타고 서울 여의도에서 파주까지 국도와 고속도로 약 100㎞ 구간을 달려봤다.

먼저 외관은 기존 S90과 크게 다르지 않다. 완성도가 높은 볼보의 독착정 디자인 언어를 바탕으로 깔끔하면서 세련된 인상이다. 전면은 입체감이 돋보이는 아이언마크를 넣은 그릴과 토르의 망치로 불리는 LED 헤드램프가 조화를 이룬다. 후면은 공기 저항을 낮춰주는 트렁크 일체형 스포일러, 범퍼 하단에 자리한 히든 테일 파이프, 시퀀셜 턴 시그널을 넣은 LED 테일램프를 적용했다. 20인치에 달하는 알로이 휠은 이 차가 고성능 모델임을 나타낸다.

Photo Image
볼보 S90 B6 실내.

실내로 들어서면 볼보 특유의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콘셉트가 운전자를 반긴다. 동급 모델보다 공간도 여유롭다. 5090㎜에 달하는 전장과 3060㎜의 긴 축간거리 덕분에 대형 세단 수준의 넉넉한 공간감을 느낄 수 있다. 천연 나뭇결이 살아있는 대시보드와 촉감이 좋은 부드러운 가죽 시트는 몸을 편안히 감싼다. 시트는 마사지와 통풍 기능까지 갖췄다.

시동을 걸면 잔잔한 엔진음이 들린다. 진동과 소음이 잘 억제됐다.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을 적용한 B6는 48V 가솔린 MHEV 방식 엔진이다. 엔진 배기량이 2.0ℓ에 불과하지만 최고출력은 300마력, 최대토크는 42.8㎏·m에 달한다. 강력한 힘은 상시 사륜구동(AWD) 시스템을 통해 네 바퀴에 고르게 전달된다.

Photo Image
볼보 S90 B6.

최고출력은 엔진 회전수 5400rpm에서 발휘되며, 최대토크는 2100~4800rpm까지 긴 엔진 회전 영역에서 뿜어져 나온다. 엔진과 맞물린 8단 자동변속기는 편안하고 빠르게 속도를 높인다. 묵직하면서도 직설적 성향을 지닌 스티어링 휠은 고속 주행 시 운전자의 안정감을 높이는 요소다.

Photo Image
볼보 S90 B6.

기존에 시승했던 B5 역시 성능 면에서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았지만, B6는 이런 달리는 즐거움이 더 커졌다. B5보다 50마력 늘어난 출력 덕분이다. 언제든 오른발에 힘을 주면 시원스러운 가속감을 맛볼 수 있다. 정지 상태에서 100㎞/h 가속 시간이 6.6초에 불과할 만큼 민첩하다. 길이가 5m 이상, 무게가 2톤에 달하는 S90이 가볍게 느껴질 정도다.

Photo Image
볼보 S90 B6 실내.

승차감도 마음에 든다. 전륜 더블 위시본, 후륜 인테그랄 링크 리프 스프링 방식을 채택한 서스펜션이 노면의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한다. 방지턱을 부드럽게 넘고 코너에서는 차체를 흐트러짐 없이 잘 잡아준다. 잘 달리는 것만큼 중요한 V 디스크 방식 브레이크 제동력도 부족함이 없다.

복합 연비는 10.3㎞/ℓ로 기존 B5(11.3㎞/ℓ)보다 1㎞/ℓ 정도 낮다. 실제 시승 당일 도심 주행 시 8㎞/ℓ, 고속도로 정속 주행 시 13㎞/ℓ 정도를 달릴 수 있었다. 다른 브랜드의 가솔린 모델과 비교하면 우수한 편이지만, 일반 하이브리드 모델보단 아쉬운 수치다.

Photo Image
볼보 S90 B6 실내.
Photo Image
스웨덴 오레포스가 만든 크리스탈 기어노브.

S90 B6는 2종 저공해 자동차로 분류돼 공영 주차장과 공항 주차장 할인, 남산 터널 등 혼잡통행료 면제 등 여러 친환경차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날 시승한 S90 B6 AWD 인스크립션 트림 가격은 7090만원이다. 볼보가 자랑하는 첨단 안전 기술은 물론 스웨덴 오레포스가 만든 크리스탈 기어노브, 영국 바워스&윌킨스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 고급 장비를 모두 포함한 가격이다.

Photo Image
볼보 S90 B6.


전동화 파워트레인 전략을 추구하는 볼보는 국내에서 S90 외에도 XC90, 크로스컨트리 V90, XC60 등에 고성능 B6 엔진을 추가하고 올해 가솔린 기반 MHEV 모델 판매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정치연기자 chiye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