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비전 전략가이자 4차 산업혁명·독일전문가인 김택환 경기대 특임교수가 국내 최초로 문명사적 흐름과 위대한 글로벌 리더들을 연구해 국가 비전과 전략 제시하고 새 대통령의 과제와 새 대통령의 상을 담대하게 그린 신간 '넥스트 프레지던트-뉴코리아 비전과 도전'을 출간했다. 이 책은 빅데이터, 해석학적 기법 그리고 다양한 과학적인 방법론을 통해 이낙연, 이재명, 홍준표 등 차기 대선후보 12명에 대한 심층 분석했다.
저자는 '대한민국의 미래는 독일 뛰어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우리가 이웃나라 일본, 중국, 미국, 러시아 등에 다시는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유럽의 최강국 독일을 뛰어넘어야 한다고 외치고 있다.
지금까지 '넥스트 코리아'를 시작으로 '넥스트 이코노미' '넥스트 리더십' '넥스트 인더스트리-대한민국 국부론' '넥스트 해피니스-행복한 독일 교육 이야기' '넥스트 월드&코리아-세계경제패권전쟁과 한반도 미래' '넥스트 티처' 등 일곱권을 출간했다.
이번 책은 '넥스트' 시리즈 중 여덟 번째인 '넥스트 프레지던트'다. 차기 대통령이 담아야할 시대정신, 제시해야 할 비전과 전략, 보여주어야 할 리더십 그리고 중요하고 시급하게 해결해야할 과제와 해법 등을 담았다.
프롤로그는 '인터코리아'에서 '뉴코리아'로의 전진을 제시한다. 더욱 나빠지는 인터코리아 문제점인 청년실업과 자살률, 여성폭행과 반여성문화, 초저출산과 양극화 그리고 '빠' 정치와 리더십 실종 등을 짚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뉴코리아의 갈 길을 제시한다.
제1부는 뉴코리아의 비전과 전략을 제시한다.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전국균형발전 방안과 신문명을 창조하는 전략국가 5.0 등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제2부는 '뉴코리아 독트린'을 제안한다. 우리가 주도적으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열어가기 위함이다. 제3부는 시대정신인 4차 산업혁명 선도와 동시에 낙오된 경제민주화 실현 방안 그리고 신국부론을 제시한다. 제4부는 새 인재양성과 교육혁명 위해 '3무(無)'와 '3유(有)'를 제안한다. 3무는 대학등록금 없는 나라, 사교육비 없고, 입시 지옥이 없는 사회, 3유는 꼴찌도 행복한 교실, 성숙한 민주시민교육, 양성평등교육을 말한다. 제5부는 대한민국의 권력법칙과 제왕적 대통령제의 불운한 역사를 설명한다. 먼저 어떤 요건을 갖춘 리더가 대선에서 승리하는가를 과학적 역사적으로 분석했다. 제6부는 '넥스트 프레지던트', 즉 차기 대통령에 대한 이야기다. 중도층·무당파를 확보하는 정당이 대선에 승리하는 글로벌 트렌드를 설명한다. 또 이낙연, 이재명, 홍준표 등 12명의 대선 예비후보들을 빅데이터와 해석학적인 기법에 기반해 분석했다. 통시적인 방법론으로 대선 후보 평가를 위한 새 프레임을 만들고. 이에 기반에 예비 주자들을 전망한다.
국가비전 전략가답게 미국, 독일, 프랑스, 일본 등의 국가전략과 신문명, 국제외교안보, 4차 산업혁명, 청년일자리와 양성평등사회 구현 방안, 넥스트 프레지던트의 요건과 평가 프레임까지 담아 대선주자와 캠프 요원들과 차기 리더에 관심있는 미래 주자들 그리고 깨어있는 시민들이 읽어야 할 필독서다.
김택환 지음, 2021년 2월 20일 발행, 값 16,000원, 신국판 263쪽
◆ 저자 소개
국가비전 전략가이자 4차 산업혁명·독일전문가이다. 이같은 주제로 국회, 자치단체, 경제계와 기업 등에서 약 300회 이상 강의한 특강 강사로 유명하다. 한국언론진흥재단 책임연구위원, 중앙일보 기자, 광주 세계웹콘텐츠페스티발 조직위원장을 거쳐 현재 경기대 특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민주평통자문회의 상임위원이기도 하다.
성균관대를 졸업한 후 독일 본대학교에서 언론학과 정치학을 공부해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미국 조지타운대 방문학자를 지냈다. 세계신문협회(WAN)와 한국신문협회 자문위원을 지냈다.
-
김현민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