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즌(대표 한창윤)은 12월 21일(월)부터 31일(목)까지 11일간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에어페어-미세먼지 및 공기산업박람회(AIR FAIR 2020)'에 참가해 'AIR-INNOVATION'을 수상했다.

AIR FAIR AWARDS는 한국공기청정협회, 케이훼어스, 전자신문인터넷 주최로 에어페어에 참가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디자인, 기술력, 혁신성, 신기술 등 5개 부분의 우수한 브랜드를 선정해 참가기업의 홍보를 지원한다.

유니즌이 이번 전시회에서 소개한 에코브리오(EcoBrio)는 AIoT 기반의 차세대 환경관리 솔루션으로서, 다양한 IoT 기기를 연계 분석하여 상시 측정 모니터링하여 분석하고, 자동 관리까지 모두 가능한 ‘통합 환경 관리 플랫폼’이다. 기관 및 기업 시설물 관리자는 이러한 자동관제 플랫폼 구축을 통해 시설의 실내 공기질을 개선하여 깨끗하고 청결한 시설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특히 산재된 환경 측정 센서에서 얻은 데이터를 단순 전송, 수집하는 방식의 기존 정보 통신 기기 유통 및 구축 사업자들과 달리, 다양한 IoT 센서들의 데이터를 클라우드 상에서 AI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관점의 분석이 가능한 빅데이터 서비스로 제공하고 자동으로 관제할 수 있다. 정부가 그린뉴딜을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실내외 공기질 관리 공공사업에 맞춰 개발된 제품으로서, 공공 시설물 관리 규정에 맞춘 환경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특히 기업과 기관은 ‘에코브리오’를 활용하여, IT 자원이나 전문 인력의 충원 없이도, 클라우드 SaaS 방식으로 비용 효율적으로 AIoT(사물 지능) 기반 자동관제 통합 환경 관리 플랫폼을 운영할 수 있다.
 
시설물 관리자는 통합 대시보드에서 연결된 모든 IoT 기기의 가장 최근 측정값 및 공기질 평가 그래프, 기기별 실시간 측정값, 기기 위치 정보를 포함한 실시간 모니터링 정보, 통합 공기질 상태 그래프 등을 포함한 IoT 센서 기기별 상세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앱도 제공된다. 모바일 앱에서는 다양한 환경 측정 센서 기기의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필요 시 기능을 제어할 수 있으며, 분석된 빅데이터 환경 측정 정보를 모바일 기기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를 사용하여 맑은 공기 찾기 서비스 및 환경 지식 데이터베이스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유니즌은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이다. 국내 주요 대기업의 데이터 분석 컨설팅 전문 파트너이며, 지난 2003년 창업 이래 데이터 모델링, KPI 대시보드, 분석 마트 구축의 데이터 엔지니어링 분야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다양한 기업 및 공공기관에 500건 이상의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해오고 있다.

한창윤 대표는 “유니즌은 지난 2019년 국가 디지털 전환과제를 통해 비대면 시대에 효율적으로 디지털 사이니지(키오스크)와 연계하여 효율적으로 IoT 정보들을 공유·제어할 수 있는 엣지 컴퓨팅 기반의 솔루션을 개발하여 실내외 환경관리, 산업환경 안전관리, 스마트그린시티 등의 그린뉴딜 사업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에어페어는 국내 미세먼지 저감 및 제어, 실내공기질 개선산업을 대표하고 최신 트렌드를 주도하는 국내 최대의 미세먼지 전문 전시회로, 참가 기업의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한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