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공지능(AI)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기업 플래티어(대표 이상훈)의 대표 브랜드 '그루비'가 8일 '비즈니스 트렌드 리포트: 이커머스편'을 발행했다.
이번 리포트는 코로나19 여파로 언택트 소비가 늘어나면서 급변하는 이커머스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제작됐다. 최근 이커머스 업계 화두인 '라이브 커머스'의 흐름과 동향을 소개한다.
라이브 커머스란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의 온라인 채널을 말한다. 리포트에서는 라이브 커머스의 시초인 'TV 홈쇼핑'과 'T커머스'의 역사를 시작으로 실제 국내 라이브 커머스 사례를 살펴보고, '실시간 양방향 소통을 통한 구매'의 강점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이번 트렌드 리포트는 올 여름 발행한 AI 추천 알고리즘 백서에 이어 그루비가 발간한 두 번째 리포트다. 그루비는 앞으로 마케팅 기술 분야(마테크)를 다루는 '테크놀로지 리포트(백서)'와 산업별 동향을 다루는 트렌드 리포트를 분기마다 발행할 예정이다.
그루비는 산업 동향 파악을 위해 50억개가 넘는 이커머스 관련 누적 데이터와 고객사 사례 및 인터뷰 내용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유진희 플래티어 그루비 마케팅 팀장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라 이커머스 트렌드가 급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정보 습득이 어려운 시대”라며 “이번 리포트가 이커머스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에 발간된 '비즈니스 트렌드 리포트: 2020년 이커머스 라이브 커머스 흐름과 동향' 전문은 그루비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한편 그루비는 AI 기술을 접목해 개인화 상품 추천, AI 캠페인 자동 최적화 기능 등을 제공하는 '그루비 시즌2'를 지난 6월 출시했다. 현재 그루비는 롯데홈쇼핑 등 대기업 쇼핑몰부터 휠라코리아, 크리스몰, 파인드카푸어, 앰버서더 호텔, 삼성 SDS 등 다양한 업종의 브랜드와 종합 쇼핑몰에 적용돼 구매 전환율과 매출 상승에 이바지하고 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