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사진= 류태웅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해외 대규모 해상풍력 시장 조사에 나섰다. 수익 구조 다각화를 위해 해외 해상풍력 진출을 염두에 둔 '대리 답사'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한전은 '해외 GW급 해상풍력 발전단지 원가분석 및 설계조달시공(EPC) 현황조사' 용역을 발주했다.

이는 이달 한전이 해상풍력사업단을 발족, 해상풍력 사업에 본격 시동을 건 것과 맞물려 주목된다. 한전이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해상풍력 저변을 확대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본지 9월 15일자 3면 참조>

한전은 용역 추진 배경으로 '국내 GW급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개발 경험 전무에 따른 세부 개발전략 부재'를 꼽았다. 해외 사례를 참고, 국내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를 조성하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한전은 이미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를 특수목적법인(SPC)인 한국해상풍력을 통해 운영 중이어서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해외 해상풍력 진출 포석 성격이 짙다는 것이다.

한전은 해외 해상풍력 용역 연구 범위를 △사업현황 기초 △부동산파이낸싱(PF) 구조 △EPC 현황 및 원가 △지원 항만 현황 및 기능 △유지보수(O&M) 계약 현황 및 운영 방안 등으로 구체화했다.

용역 대상 해상풍력 단지는 500㎿급 이상, 올해 7월 이전 상업운전에 돌입한 곳들로 제한했다. 최신 대규모 해상풍력 중심으로 사업성을 집중 따져 보려는 목적으로 보인다.

세부적으로 보면 용역 수주처는 △PF 규모 및 조성 시기, 조성 방법, 주민 참여 및 정부 지원 여부 △풍력터빈 계약 방법 및 시기, 부품 조달 방안, 현지 조달 범위 및 가격 △터빈 기초 계약 방법 및 시기, 조달 가격, 제작 운반 및 유지 보수 전략 △전력 설비(변전소, 내외부망) 계약 방법 및 시기, 조달 가격, 접속 방안 △터빈 및 하부 기초 설치선단 구성 현황과 계약 조건 등을 명시해야 한다.

자금 조달부터 주요 설비 원가, 납품 방법 등까지 EPC 사업 모든 내용이 용역 대상인 셈이다.

한전이 해외 해상풍력 시장에 본격 진출할 경우, 단숨에 글로벌 강자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대규모 자본을 보유한데다 6개 발전 자회사 등과 각국 에너지 산업에 진출, 글로벌 네트워크와 네임밸류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한전 입장에서도 국외 진출이 보다 용이할 수 있다. 국내에선 민간 발전사업자들이 한전의 해상풍력 시장 진출에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전이 공공주도 대규모 해상풍력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한 발 물러선 모양새지만 논란은 쉽사리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한전 관계자는 “이번 용역은 신안 해상풍력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해외 사례를 참고하려는 목적”이라면서 “지금 당장 해외 사업을 하려는 것은 아니다”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류태웅 기자 bighero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