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텍 공구전문지 '툴' IBA 동상 수상

산업공구 전문기업 크레텍(회장 최영수)은 자사가 발행하는 월간지 '툴(TOOL)'이 2020국제비즈니스대상(IBA) 출판부문 동상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국제비즈니스대상은 국제적 홍보광고 시상단체인 미국 스티어 어워드 재단이 전세계 기업과 조직이 1년동안 펼친 활동을 마케팅, 홍보, 사회공헌 등 16개 부문으로 나눠 평가하는 대회다. 전세계 250여명의 전문가가 평가하는 이번 대회에는 총 60개국 3800여작품이 경쟁했다.

툴은 1995년 계간지로 시작해 현재까지 193호를 발행했다. 산업공구라는 특수분야에서 잡지 특유의 발랄함과 전문성, 대중성을 모두 만족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명화를 패러디해 모나리자가 엔진톱을 안고 있는 화보를 선보이고, 서양화와 동양화의 콜라보를 시도해 한복을 입고 공구를 파는 현장을 그려내기도 했다. 중요성을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공구의 가치를 대중지 속에서 구현해 냄으로써 공구업 종사자들에게 자부심을 고취시키는 효과를 안겨주고 있다는 평가다.

Photo Image

이번 IBA에서 해외기업으로는 IBM, DHL익스프레스, 시스코 등이 수상했다. 출판부문에서는 독일의 베텔스만 연간보고서, KB국민은행,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여성커리어개발 가이드북 등이 상을 받았다.

크레텍은 국내 최대 산업공구 플랫폼 기업으로 기계공구 중심의 크레텍책임과 안전 용접용품 중심의 크레텍웰딩으로 구성돼 있다. 경기불황과 종이책에 대한 수요 감소로 대기업들이 사보 발행을 중단할 때도 크레텍은 전문성 향상을 위해 발행을 이어갔다. 툴 제작은 크레텍내 홍보팀 5명이 맡고 있다.

Photo Image

최영수 발행인은 “아무도 알아주지 않지만 지난 50여년간 공구업이라는 한 길을 걸어온 것처럼 업계와 사회를 위해 좋은 책 발행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오는 10월말 프랑스 파리에서 열릴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오는 12월초 미국에서 화상연결로 시상식을 할 예정이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